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결혼불만족도가 양육신념 및 부모역할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문초록 이 연구는 어머니 결혼불만족도를 중심으로 하여 사회인구학적변인에 따른 차이와 양육신념 및 부모역할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며, 또한 어머니의 결혼불만족도가 양육신념 및 부모역할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현재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결혼불만족도와 양육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의 내용, 부모역할만족도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이 되며, 어머니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보다나은 자녀양육 및 결혼생활과 부모역할 수행에도 도움이 되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어머니의 결혼불만족도는 사회인구학적변인(자녀 성별, 자녀 연령, 어머니 연령, 어머니 학력, 어머니 취업유무, 가정 월평균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어머니의 결혼불만족도는 양육신념 및 부모역할만족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어머니의 결혼불만족도는 양육신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어머니의 결혼불만족도는 부모역할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 지역에 소재한 4곳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만 2세~만 6세 유아를 자녀로 둔 어머니 520명을 연구대상으로 이 중 390부를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으며, 어머니의 결혼불만족도와 양육신념, 부모역할만족도는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1.0을 활용한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회인구학적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결혼불만족도 차이의 결과는, 첫째, 결혼불만족도의 하위변인 중 전반적 불만족과 사회인구학적변인 간 차이에서는 어머니의 취업유무와 가정 월평균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났다. 즉, 비 취업모와 가정 월평균소득이 가장 높은 집단의 전반적 불만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결혼불만족도의 하위변인 중 문제해결 의사소통 문제와 사회인구학적변인 간 차이에서는 가정 월평균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났다. 즉, 가정 월평균소득이 가장 높은 집단이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의 면에서 문제를 가장 적게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결혼불만족도의 하위변인 중 자녀 양육 갈등과 사회인구학적변인 간 차이에서는 자녀 연령, 어머니 연령, 어머니 취업유무, 가정 월평균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났다. 즉, 자녀 연령이 어릴수록, 어머니 연령이 많을수록, 비 취업모일수록, 가정 월평균소득이 높을수록 자녀 양육 갈등을 가장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결혼불만족도와 양육신념․ 부모역할만족도의 관계의 결과는, 첫째, 결혼불만족도의 하위변인 중 전반적 불만족은 부모역할만족도와 유의한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즉, 전반적 결혼생활에 만족하지 못할수록 부모역할만족도는 감소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결혼불만족도의 하위변인 중 문제해결 의사소통 문제는 양육신념의 인성/지적성취 강조와 유의한 정적인 관계, 부모역할만족도와는 유의한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즉,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면에서 문제를 일으킬수록 양육신념의 지적성취 강조는 증가하는 반면 부모역할만족도는 감소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결혼불만족도의 하위변인 중 자녀 양육 갈등은 양육신념의 인성/지적성취 강조와 유의한 정적인 관계, 부모역할만족도와는 유의한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즉, 자녀에 양육 갈등이 증가할수록 양육신념의 지적성취 강조는 증가하는 반면 부모역할만족도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결혼불만족도가 양육신념에 미치는 영향의 결과는, 첫째, 양육신념의 하위변인 중 인성/지적성취 강조에 결혼불만족도 하위변인 중 문제해결 의사소통 문제가 정적인 영향을 미쳐, 결혼생활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면의 문제가 일어날수록 어머니의 양육신념의 인성/지적성취 강조에 미치는 영향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양육신념의 하위변인 중 성숙/환경주의 강조에 결혼불만족도 하위변인은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결혼불만족도가 부모역할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결과는, 부모역할만족도에 결혼불만족도 하위변인 중 자녀 양육 갈등이 부적인 영향을 미쳐, 어머니의 결혼불만족도 중에서 자녀 양육 갈등이 증가할수록 부모역할만족도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결혼불만족도는 양육신념 및 부모역할만족도와 매우 밀접한 관계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어머니 결혼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특히 취업모들을 위해 직장과 어머니로서의 역할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 여성의 역할에 대한 의식변화와 취업모를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인 지원장치를 통해 취업모의 결혼불만족도를 줄일 수 있어야 하겠다. 또한 자녀양육에 대한 갈등이 생겼을 경우 지방자치단체별로 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적극적으로 극복하려는 자세를 가지며, 그 무엇보다 자녀를 향한 부모의 일관되고 끊임없는 사랑과 관심은 제일 중요한 요점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