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강화 아침식사 보충과 영양교육이 서울지역 초등학생의 영양상태 및 식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을 대상으로 철분강화 시리얼 보충과 영양교육이 영양상태와 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서울 지역 11세의 초등학교 학생(170명)을 대상으로 실행하였다. 대상자들은 3개월 동안 철분강화 시리얼로 아침식사를 보충하였고, 2회의 영양교육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시리얼 보충 후에 탄수화물, 철분, 나트륨, 아연,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나이아신, 엽산의 섭취가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또 칼로리 섭취는 시리얼 보충 전과 후 모두 한국인영양섭취기준(KDRI)과 유사하였다. 영양교육 후에 운동과 식습관은 향상되지 않았다. 남학생의 경우 여학생 보다 더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며, 간식을 작게 섭취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시리얼 보충은 영양상태를 향상 시키는 데 효과적이었으나, 단발성 영양교육은 생활습관의 수정에 효과적이지 않았다. 따라서 향후 연구는 아동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향상시키는 지속적인 장기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