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참여동기가 스포츠몰입과 참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참여동기가 스포츠몰입과 참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2008∼2009년도 시즌 강원도에 소재한 보광휘닉스파크, 현대성우리조트, 대명비발디파크에서 스키와 스노우보드 활동에 참여한 20대∼30대 남녀를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임의 표본 추출법으로 400명을 표집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자료를 제이하고 최종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337부이다. 조사도구는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참여동기가 스포츠몰입과 참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일반적특성 7문항과 참여동기 14문항, 스포츠몰입 11문항, 참여만족도 12문항 등 총 44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자료처리는 SPSS 통께패키지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T-검증, 일원변량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이상의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성별에 따라 참여동기(자기개발), 스포츠몰입(행위적)에 차이가 있다. 2)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종목에 따라 참여동기(가정지향, 심리․ 정서), 스포츠몰입(인지적)에 차이가 있다. 3)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연령에 따라 참여동기(가정지향, 사교지향), 스포츠몰입(인지적, 행위적), 참여만족도(환경적,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에 차이가 있다. 4)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학력에 따라 참여동기(심리․ 정서), 스포츠몰입(인지적, 행위적), 참여만족도(환경적, 사회적)에 차이가 있다. 5)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직업에 따라 참여동기(자기개발, 심리․ 정서), 스포츠몰입(행위적), 참여만족도(사회적)에 차이가 있다. 6)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월 평균소득에 따라 참여동기(가정지향)에 차이가 있다. 7)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참여빈도에 따라 참여동기(자기개발, 심리․ 정서, 사교지항), 스포츠몰입(인지적, 행위적), 참여만족도(환경적,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에 차이가 있다. 8)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자기개발, 사교지향형 참여동기가 높아질수록 스포츠몰입수준도 높아지고, 가정지향형 참여동기가 높아질수록 스포츠몰입수준은 낮아진다. 9)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자기개발, 심리·정서, 사교지향형 참여동기가 높아질수록 환경적만족, 심리적만족, 사회적만족이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