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참여동기가 스포츠몰입과 참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참여동기가 스포츠몰입과 참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2008∼2009년도 시즌 강원도에 소재한 보광휘닉스파크, 현대성우리조트, 대명비발디파크에서 스키와 스노우보드 활동에 참여한 20대∼30대 남녀를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임의 표본 추출법으로 400명을 표집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자료를 제이하고 최종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337부이다. 조사도구는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참여동기가 스포츠몰입과 참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일반적특성 7문항과 참여동기 14문항, 스포츠몰입 11문항, 참여만족도 12문항 등 총 44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자료처리는 SPSS 통께패키지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T-검증, 일원변량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이상의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성별에 따라 참여동기(자기개발), 스포츠몰입(행위적)에 차이가 있다. 2)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종목에 따라 참여동기(가정지향, 심리&#8228; 정서), 스포츠몰입(인지적)에 차이가 있다. 3)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연령에 따라 참여동기(가정지향, 사교지향), 스포츠몰입(인지적, 행위적), 참여만족도(환경적,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에 차이가 있다. 4)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학력에 따라 참여동기(심리&#8228; 정서), 스포츠몰입(인지적, 행위적), 참여만족도(환경적, 사회적)에 차이가 있다. 5)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직업에 따라 참여동기(자기개발, 심리&#8228; 정서), 스포츠몰입(행위적), 참여만족도(사회적)에 차이가 있다. 6)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월 평균소득에 따라 참여동기(가정지향)에 차이가 있다. 7)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참여빈도에 따라 참여동기(자기개발, 심리&#8228; 정서, 사교지항), 스포츠몰입(인지적, 행위적), 참여만족도(환경적,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에 차이가 있다. 8)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자기개발, 사교지향형 참여동기가 높아질수록 스포츠몰입수준도 높아지고, 가정지향형 참여동기가 높아질수록 스포츠몰입수준은 낮아진다. 9) 동계스포츠 참여자의 자기개발, 심리·정서, 사교지향형 참여동기가 높아질수록 환경적만족, 심리적만족, 사회적만족이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