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자어 교육 방법 연구

Abstract

국문 요지 이 논문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에서 실시된 한국어 능력 시험에 나타난 한자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중국인 초급, 중급, 고급 학습자를 위해 한자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효율적인 한자어 학습 방법을 모색하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에서 실시된 한국어 능력 시험은 외국인 및 재외동포들에게 한국어 사용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며 한국 문화 이해, 유학, 한국 기업체 취업에 필요한 의사소통의 능력을 측정·평가할 수 있는 시험이다. 이 시험에 나온 한자어는 일상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높고 실용적인 것인데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하면 어휘 량을 빠르게 확대할 수도 있기도 하고 문법 면에서 한자어를 이용하는 용법을 습득하는 데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한국어 능력 시험 초급, 중급, 고급에 따라 한국 한자어와 현대 중국어를 비교하여 분석을 해 보고 그리고 분석된 한자어 유형을 이용하여 중국인 초급, 중급, 고급 학습자에게 한자어에 대한 인식과 한자어 사용에서 자주 범하는 오류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 중국인 초급, 중급, 고급 학습자에게 맞는 한자어 교육 및 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