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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성기 작곡 "18현가야금 2중주를 위한 <영상>" 분석

Title
백성기 작곡 "18현가야금 2중주를 위한 <영상>" 분석
Author
홍재경
Advisor(s)
양연섭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고는 작곡가 백성기의 “18현가야금 2중주를 위한 <영상>”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18현가야금을 활용한 선율진행상의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악곡의 구성과 선율분석, 리듬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 곡은 서장, 1장, 2장(굿거리), 3장(자진타령), 4장(세마치), 5장(엇모리) 총 여섯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장과 1장은 4/4박자이고, 2장은 굿거리장단으로 12/8박자, 3장은 자진타령으로 12/8박자로 되어있다. 4장은 세마치장단으로 9/8박자이고, 5장은 엇모리장단 10/8박자이며. 작곡자는 전통적 장단을 활용하여 5음음계의 틀 안에서 각각의 장면들을 표현하고 있다. 선율분석결과, 서장은 선율에 따라 3단락으로 나눌 수 있으며 엄정모방, 역진행에 의한 모방, 반진행에 의한 자유모방 등이 나타난다. 음의 길이가 점차 짧게 나누어지는 리듬세분과 cresc.의 악상변화가 특징적이다. 1장은 선율에 따라 6부분으로 나누어지며 가야금Ⅰ과 가야금Ⅱ가 주제선율과 반주형태를 번갈아 연주하며 문답형식이 나타난다. 2장은 선율에 따라 4단락으로 나누어지며 주제선율의 변주가 이루어지며 동형리듬의 병진행이 나타난다. 3장은 3단락으로 나눌 수 있고 음정의 확대, Unison, 엄정모방 기법들이 활용되었다. 4장은 5단락으로 나누어지며 음계의 변화가 나타나며 주제선율이 반복된다. 5장은 선율에 따라 5단락으로 나눌 수 있으며 장고 솔로가 나타난다. 가야금Ⅰ과 가야금Ⅱ의 선율교차, 동형리듬의 병진행, 반진행, Unison 기법들이 특징적이다. 이처럼 ‘영상’에서 가야금Ⅰ과 가야금Ⅱ는 각각 개별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면서 Unison, 모방형식, 문답형식 등에 의해 상호조화를 이루며 표현되고 있다. 두 대의 가야금은 주제선율과 반주형태를 교차진행하며 수직․ 수평적 진행과 옥타브 위치에 따른 변화로 음색의 대비효과를 더하고 있다. 리듬분석결과, 서장에서는 음표에서 축소되어 총 7개의 리듬유형이 출현하고 1장에서는 32가지 유형의 다양한 리듬이 나타나고 있다. 2장에서는 23가지 유형이 출현하며 대부분 3분박 중심의 3ㆍ3ㆍ3ㆍ3의 리듬이지만 3ㆍ3ㆍ2ㆍ2ㆍ2의 3분박과 2분박의 혼합리듬형태가 나타난다. 3장에서는 15가지의 리듬형태가 나타나며 3분박 중심의 리듬의 확대 및 축소가 나타난다. 4장에서는 16가지의 유형이 출현하며 3ㆍ3ㆍ3중심의 리듬분할로 이루어져 있다. 5장에서는 총 8가지의 리듬 유형이 출현하며 3ㆍ2ㆍ3ㆍ2와 3ㆍ3 ㆍ2ㆍ2유형으로 나타난다. 이처럼 백성기 작곡 “18현가야금 2중주를 위한 <영상>” 은 각기 다른 여섯 개의 악장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굿거리, 자진타령, 세마치, 엇모리장단에 의해 장단별 특성을 고려한 리듬분할과 다이나믹의 변화 등을 요소로 주제가 전개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40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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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TRADITIONAL MUSIC(국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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