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4 0

한국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조직 운영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에 관한 연구

Title
한국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조직 운영에 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에 관한 연구
Author
서영익
Advisor(s)
박상현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연예 매니지먼트사는 문화 콘텐츠 산업에서 핵심을 이루고 있는 스타를 발굴, 육성하고 시대적 트랜드에 발맞추어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가는 역할을 하고 있다. 2000년대 들어와서 방송 통신의 융합, 거대 이동통신사들의 투자, 대기업 자본의 유입 그리고 동아시아 시장에서 폭 넓게 퍼진 한류 등의 영향으로 기업화, 대형화, 글로벌화 되어 가고 있다. 연예 매니지먼트사가 산업화 되어 가는 길목에서 아직까지 단일산업이라고 규정하기에는 부족한 여러 가지의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여전히 비합리적인 수익구조, 경영진의 비도덕성, 소속연예인들과의 계약 분쟁, 뇌물과 향응 등의 금품 수수, 제작사-방송사-매니지먼트사 간의 분쟁 등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하여 이와 관련된 연구 활동이 점차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주로 전문가 위주의 심층인터뷰 또는 사례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현직에서 근무 하는 매니저를 대상으로 설문한 양적 연구 방법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현직 매니저들은 어떻게 인식을 하고 있는 가에서 출발하였다. 문헌 연구와 선행 연구를 통하여 엔터테인먼트산업과 연예 매니지먼트 그리고 각국의 연예 매니지먼트를 비교하였고, 또한 조사 방법으로Martilla & James(1977)가 처음으로 제한한 중요도-실행도 분석(Important Performance Analysis) 기법의 개념과 적용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실증조사에서 연구방법으로는 양적연구 방법인 설문지 조사 후 IPA 기법을 적용 시켰다. 연구방법은 1차적으로 문헌 연구와 현황 분석 및 FGI를 통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적 연구방법으로 검증하였다. 실증연구에 필요한 표본은 1년 이상 국내 매니지먼트사에서 근무한 현직 매니저를 대상으로 선정, 2010년 4월에 약 한달 동안 직접 설문을 통하여 작성 하였다. 총 265부의 설문지 중 부실한 16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49부를 사용하여 통계 패키지 SPSS를 이용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중요도-실행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IPA 기법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요약 한 후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조직 운영을 구성하는 변수들의 중요도-실행도를 비교 분석해 본 결과 대분의 변수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 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현직 매니저들의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한국 연예 매니지먼트사에서 근무하는 현직 매니저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한국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조직 운영을 구성하는 변수들의 중요도와 실행도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각각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인식 차이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조직 운영에 관하여 분석해 본 결과 기본적인 것이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진국 시스템으로 진입하지 못하는 이유도 이러한 데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즉, 이 연구에서 보면 회사를 운영 하는데 있어서 기본이 되어야할 ‘직원의 복지문제’와 ‘회사의 자본 문제’ 등에서 가장 큰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한국 연예 매니지먼트사는 경영상의 문제와 직결된 자본의 부실함으로 인하여 내부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여도 이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여 회사의 지속성을 가지지 못하고, 또한 직원의 복지 문제에 있어 다른 직종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에 비하여 열악한 환경 등으로 인하여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이 매니지먼트 업계 관계자와 자본가 및 정부관계자를 통하여 해결책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아직까지 그러한 단계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위의 기본적인 문제들이 선행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한국 연예 매니지먼트도 한 단계 도약하여 명실상부한 산업으로서의 틀을 갖추어 나갈 것이다. 이 연구는 한국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조직 운영에 대하여 IPA를 적용하여 한국 연예 매니지먼트 업계의 종사자들에게 개선 방안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연예 매니지먼트사에 종사하는 종사자들에게 하나의 자료적, 선행적 가치로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나아가 한국 연예 매니지먼트사가 선진국 시스템으로 한 단계 도약 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 되길 바란다. 또한 이를 통해 연예 매니지먼트에 대한 다양한 학술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 Keywords : 엔터테인먼트. 매니지먼트, 연예 매니지먼트사, 조직 운영, IPA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28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57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ENTERTAINMENT(엔터테인먼트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