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의 수명 연장을 위한 경로 교체 알고리즘

Abstract

무선 센서 네트워크는 모든 센서 노드들이 한정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반면 대부분의 센서노드들이 유지보수가 불가능한 장소에 배치된다. 따라서 한정된 에너지를 가진 센서 네트워크의 생명주기를 연장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싱크노드가 이동성을 갖는 네트워크 환경 하에서 센서노드들의 불균등한 에너지 소비로 인해 모든 센서노드들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네트워크가 종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GRID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Primary 섹터와 Secondary 섹터로 나눈다. 또한 각각의 섹터들은 Sector Header Node를 선정함으로써 교체노드를 찾기 위한 시간과 혼잡을 줄인다. Primary 섹터의 Sector Header Node는 자신의 에너지가 임계값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인접한 Secondary 섹터의 Sector Header Node로 경로를 교체함으로써 자신이 혼자 소모해야 할 에너지를 분산시킨다. Primary 섹터와 Secondary 섹터는 서로 교차되도록 설정함으로써 센서노드들의 에너지가 일렬로 소모되는 것을 방지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알고리즘의 네트워크 수명연장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