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4 0

관현악곡「Future of the Earth」작곡 및 분석

Title
관현악곡「Future of the Earth」작곡 및 분석
Other Titles
The composition and analysis of「Future of the Earth」for orchestra
Author
정지영
Alternative Author(s)
Chung, ji young
Advisor(s)
이경미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제1부와 제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부는 관현악곡「Future of the Earth」에 대한 작품의 분석, 제2부는 작품의 총보이다. 관현악곡 「Future of the Earth」는 작곡가의 주관적인 미래관을 통해 그려지는 미래의 지구모습을 음악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이 곡은 모두 4개의 큰 단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락은 평온한 지구(A), 인간개입으로 혼란스러워지는 지구(B), 인간개입으로 발생하는 재앙(C), 인간개입 절제로 다시 평온을 되찾아가는 지구(A')라는 과정에 따라 구성된다. 각 부분이 표현하는 내용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음악적 주제와 동기를 가지고 있다. 이 주제와 동기들이 변화하고 발전하여 곡을 이끌어간다. 단락 A에서는 평온한 지구의 두 가지 동기, 단락 B는 인간 개입의 주제가, 단락 C는 태풍의 동기, 홍수의 동기, 지진의 동기들이, 그리고 단락 A'는 단락 A의 평온한 지구의 동기가 변형되어 등장한다.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개입으로 오염되어 가는 지구 변화 과정이 형식 및 구성요소들을 통하여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분석한다. 주로 사용한 음 소재로는 지구의 평온을 상징하는 완전 4도와 완전 5도 음정, 인간개입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재앙을 상징하는 단2도, 장2도, 증4도가 주요 음정으로 등장한다. 이러한 음정을 바탕으로 화성과 선율을 구성한다. 부분별 분석에서는 각 단락을 하위단락으로 나누어 음정과 화성, 동기(주제선율), 리듬, 관현악편성 및 표현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관현악곡 「Future of the Earth」가 관현악을 매체로 미래의 지구모습의 과정을 다양한 음악적 구성요소와 함께 주요음정과 주제선율을 바탕으로 어떻게 표현되어지는지를 설명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89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87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