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규모 해양음향 토모그래피를 위한 군집분석 적용가능성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중규모 해양음향 토모그래피의 선결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선결문제 해결을 위해 음속구조에 대한 군집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제안된 방법의 성능 검증을 위해 동해 중규모 해양환경 역산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제안된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중규모 해양음향 토모그래피 역산 성능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