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베이스 프로그램을 활용한 고등학교 음악 창작 수업 연구

Abstract

기존의 교육환경에서는 음악 창작 수업을 하기가 쉽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교실 환경도 좋아지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육 매체들이 등장하면서 음악 창작 수업을 하기가 수월해졌다. 아직 음악 교육에서는 컴퓨터나 다른 멀티미디어 교육기자재를 활용한 수업 모델이 부족한 편이다. 컴퓨터 같은 새롭고 훌륭한 교육 매체들을 활용하여 음악 창작 수업을 구현하는 유용한 수업 모델들을 많이 만들어 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기존의 음악 창작 교육 방법을 보완하여 학생들이 음악에 대한 관심과 창의력을 증진할 수 있는, 컴퓨터 음악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더욱 흥미롭고 효과적인 음악 창작 수업 모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은 큐베이스(Cubas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음악 창작 수업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먼저 컴퓨터 음악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음악 수업 교수 방법을 선행논문을 통해 고찰해 보고, 컴퓨터를 활용한 다양한 음악 창작 수업 방법을 분석하였다. 또한 컴퓨터 음악의 기본 개념과 컴퓨터 음악 학습의 장∙ 단점, 음악 교육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음악 교육에서의 창작 활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분석하고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실제 교과서에 나타난 창작 관련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 분석을 기반으로 4차시에 걸쳐서 큐베이스(Cubase)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음악 창작 수업을 진행하였다. 1차시 - 가사에 어울리는 가락 만들기, 2차시 - 반주 붙이기, 3차시 - 여러 가지 소리와 악기 첨가하기, 4차시 - 창작과정 발표하기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창작한 음반을 만들어 보면서 다양한 음악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첫째, 학생들이 직접 소리들 들어보고 느끼면서 음악 창작 작업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하였다. 둘째, 컴퓨터의 다양한 편집 기능을 활용해서 빠르고 효율적으로 음악 창작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셋째, 학생 자신만의 창작곡을 사용해서 음반을 녹음하면서 수업에 대한 흥미를 더욱 느낄 수 있었고 교육적인 효과 또한 크게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컴퓨터 음악 소프트웨어 큐베이스(Cubase)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음악 창작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