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0 0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aching English in English: TEE) 인증제에 대한 연구

Title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aching English in English: TEE) 인증제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eaching English in English(TEE) Assessment System
Author
이유리
Advisor(s)
한문섭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을 의미하는 TEE(Teaching English in English)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TEE 정책'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고 영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2001년 도입된 이래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또한 새 정부가 들어섬에 따라 ‘영어 전용교사제’ 등의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 공교육을 강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다. 이에 2009년 6월 영어교사의 TEE 능력을 인증하는 ‘TEE 인증제’를 서울시 교육청이 처음으로 도입하였다. 그 결과 현재 전국의 모든 시 · 도 교육청에서 TEE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고 현재까지 다수의 영어교사가 인증을 받아왔다. 그러나 TEE 인증제가 도입된 이후 1년이 넘은 지금 그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게다가 TEE인증제의 긍정적인 취지에도 불구하고 일선에서는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필요성에 기초해 본 연구는 TEE 관련 연구 및 문헌 자료들을 수집하여 TEE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관련된 교수 이론을 먼저 기술하고, TEE 인증제의 도입배경과 목적절차 등에 관한 모든 사항을 담고자 하였다. 그리고 TEE 인증제를 준비하는 영어교사들을 위한 자료집이 되고자 하며 TEE 인증제에 나타난 문제점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TEE 인증제 실시를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2장의 문헌 연구에서 TEE에 관한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3장에서는 서울시 교육청과 지방 교육청 두 곳을 중심으로 한 인증제에 관한 모든 내용을 정리하고 비교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4장에서는 TEE 인증제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 연구를 기초로 TEE 인증제의 개선 방안 및 후속연구를 제언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7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55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