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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연구

Title
탈북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eaching Way of Korean Vocabulary for North Korean Defectors
Author
김명민
Alternative Author(s)
Kim, Myeong Min
Advisor(s)
이영숙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통일부 발표에 따르면 2010년 11월 탈북자가 2만 명이 넘었다고 한다. 이제 탈북자의 남한 사회 적응을 간과할 수 없게 된 것이다. 그러나 탈북자의 40%에 해당하는 탈북 청소년이 남한 사회 및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탈북 청소년이 남한 사회 및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원인 중에 하나인 남북한의 어휘 차이를 줄일 수 있는 어휘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왜냐하면 남북한의 어휘가 다름으로 인해 탈북 청소년은 교과 내용을 이해하는 것과 동료들과 어울리는 것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탈북 청소년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만 남북한의 어휘는 그 의미와 형태가 달라졌기 때문에 어휘를 이중 언어적 입장에서 학습되어야 함을 대전제로 하여 현재 국어 교육 현장의 어휘 교육 상황을 통해 탈북 청소년에게 한국어 교육에서 어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했다. 탈북 청소년에게 한국어 교육에서 어휘 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 교육에서는 어휘 교육의 목표를 ‘사고력 신장’에 두고 있지만 탈북 청소년에게는 ‘한국어 사용 기능 신장’에 그 목표를 두어야 한다. 탈북 청소년은 어휘의 이질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국어 교육 현장에서 어휘 교육에 할애할 시간이 부족하다. 국어 교육에서는 어휘를 교육하는 데 주당 30분에서 1시간정도를 할애하고 있다. 이 시간은 남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도 문제가 되는데 탈북 청소년에게 턱없이 부족하다. 셋째, 국어 교육에서는 어휘 자체만을 가르치기 위해 따로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소수에 그친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어휘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런 이유로 탈북 청소년에게 어휘적 측면에서만큼은 한국어 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남북의 중학교 1~3학년 국어 교과서와 비교하여 남북한 어휘의 이질화 원인과 유형을 ‘표기법의 이질성으로 인한 차이’와 ‘사회 체제의 이질성으로 인한 차이’로 나눠 실태와 함께 살펴보았다. 이렇게 한 이유는 탈북 청소년을 위한 어휘 목록이 없기 때문에 교과서를 비교하여 그 목록을 구성해 보고자 했다. 또 제시단계에서 이질화의 원인과 유형을 설명함으로써 탈북 청소년이 교과서 이외의 다른 어휘를 접했을 때 유추를 통해 어휘 확장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교과서를 비교하여 남북한 어휘의 이질화 원인과 유형을 실태와 함께 살펴본 후 탈북 청소년을 위한 어휘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먼저 일반적인 어휘 교육 원리를 정리하였다. 일반적인 어휘 교육 원리만으로는 탈북 청소년을 교육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탈북 청소년을 위한 어휘 교육 원리를 네 가지 더 제안하여 보았다. 이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표기법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 어휘를 교육 대상에 포함한다. 남북한의 표기법 차이가 어휘의 차이를 가져오며 탈북 청소년은 남한에서 학업을 계속해야 하기 때문에 어휘의 의미를 아는 것을 넘어 표기법에 맞게 쓸 수 있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둘째, 실생활 속 자료를 가지고 교육한다. 실제로 북한에서 접했던 뉴스나 광고, 북한책 등을 가지고 수업을 하게 되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단, 교사가 편집을 통해 적절한 교육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 셋째, 제시단계에서 남북 어휘의 이질화의 유형을 설명한다. 탈북 청소년은 모국어가 같기 때문에 설명할 때 크게 어려움이 없다. 또 이 방법을 통해 어휘를 기억하기 쉽고, 학습한 이외의 어휘를 접했을 때 유추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넷째, 활용단계에서 ‘이질화 원인과 유형이 동일한 어휘 찾기’ 방법을 활용한다. 이 방법을 활용하면 학습자의 어휘 확장에 효과적이다. 이렇게 세운 탈북 청소년을 위한 어휘 교육 원리를 토대로 어휘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먼저 ‘도입→제시 및 연습→활용→정리’단계로 나눠 각 단계별 교육 방안을 살펴본 후 탈북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76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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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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