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국어과 지필고사의 서술형 문항 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기존의 평가에서 벗어나 새로운 평가 방식인 서술형 평가 문항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서술형 평가는 고등정신능력의 측정과 신장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도입된 새로운 평가방식이다. 그렇다면 과연 학교 현장에서 서술형 평가가 도입취지에 부합하고 있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역적 범위를 서울로 한정하고 서울시에 위치한 중학교 국어과 기출문제 중 서술형 평가문항을 분석하였다. 서술형 평가 문항의 형식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을 구분하여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실제 학교현장에서 서술형 평가가 도입취지에 부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서술형 평가의 문제점과 더 아나가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서술형 평가 문항을 분석한 결과 형식적 측면에서 문항이 특정한 몇 가지 유형에 한정되어 있으며 특정 행동 영역의 평가에 치중되어 있었다. 내용적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고등정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은 상당히 부족하고 단순 암기된 지식을 평가하는 문항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서술형 평가는 기존의 단답형 문항을 답습하고 있을 뿐 서술형 평가의 도입취지에 전혀 부합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서술형 평가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독서평가와 열린 교과서관을 통해 교과서를 벗어난 평가를 해야 한다. 평가의 대상을 교과서만으로 한정하지 말고 교과서 이외의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서술형 평가문항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비문학을 활용하는 것이다. 서술형 평가가 문학 단원에 한정하여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문학단원 뿐 아니라 비문학 단원을 서술형 평가의 대상으로 활용함으로써 좀 더 수준 높은 서술형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해 서술형 평가의 실체적인 모습을 확인하고 문제점 발견과 더불어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자의 연구가 앞으로 서술형 평가의 개선과 발전에 도움이 되어 서술형 평가가 이름과 도입취지에 부합하는 평가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