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의성을 이용한 전략적 언어 사용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국어의 중의성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중의적 현상을 유형 분류하고 그러한 유형 분류를 토대로 한 중의성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본 논문에서 다룬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언어 전략’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살펴 보았다.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본 논문에서는 언어전략을 의사소통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언어 표현에 특정한 의도를 반영한 다양한 기법이라고 정의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언어 전략을 언어의 다양한 층위에 따라 언급하였다. 우선 목적에 따라 입말과 글말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그 유용성이 다를 수 있음을 언급하였다. 그 다음 문제 설정의 주요 수단이나 목표가 어떤 언어 단위이냐에 따라 담화, 문장, 어절, 낱말, 형태소, 음소 등의 차원에서 각각의 언어전략이 있을 수 있음을 간단히 살펴 보았다. 그 다음 중의성의 개념에 대해 살펴 보고 여러 논문을 참조하여 본 논문에서 다룰 중의성의 범위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고 다양한 중의적 현상을 유형 분류하였다. 중의성은 하나의 단어나 문장이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전달하고 해석되는 경우인데 본 논문에서는 단어, 구, 문장 등 다양한 학자들의 논의에서 언급된 중의적 현상을 최대한 포괄하고자 하였다. 먼저 어휘적 중의성과, 통사적 중의성을 나누었다. 어휘적 중의성에서는 동음어에 의한 중의성, 다의어에 의한 중의성, 방언에 의한 중의성, 어절 단위에 나타나는 중의성에 대해 다루었다. 그리고 통사적 중의성에서는 수식-피수식 관계에 따른 중의성, 부정사의 범위에 따른 중의성, 양화사의 범위에 따른 중의성, 대용관계에 따른 중의성, 구문의 특징에 따른 중의성을 다루었다. 그리고 은유적 중의성, 관용어에 의한 중의성, 화용적 중의성을 추가하였다. 다양한 중의적 현상들을 분류해 놓고 최대한 다양한 유형들을 제시하려 하였지만 아직 부족한 것이 많다. 생각보다 담화 상황에서 중의성이 더 자주 발생한다. 그래서 추가할 수 있는 중의성의 유형이 더 많지만 대부분 맥락에 의해 어렵지 않게 해석될 수 있는 유형들은 언급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앞의 논의를 바탕으로 ‘중의성’을 이용하여 전략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찰하였다.‘돌려 말하기’전략, ‘예상에서 벗어나기’전략, ‘특성 담아내기’전략, ‘고민 유도하기’전략이 ‘중의성’을 이용하면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