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전 활동을 통한 읽기 지도 방법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읽기 전 활동을 통한 읽기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오늘날 읽기라는 것은 단순한 의미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글과 독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재구성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를 통해 정보를 처리하는 활동이며,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 이 과정에서 독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이해하고 추론하는 주체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글에 담긴 의미를 파악하고 스키마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법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올바른 읽기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읽기 과정에서 독자의 배경 지식과 사고의 역할을 인식하여 스키마가 읽기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읽기 과정에서 수업 도입 단계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텍스트를 읽기 전에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읽는 목적과 읽는 방법을 안내해주는 단계인 읽기 전 활동은 전략적으로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글의 내용과 관계된 학습자의 배경 지식을 조성하고 활성화시키는 일, 읽는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하게 하는 일, 글의 내용을 예측하는 활동을 통해 학습자는 더욱 효과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게 될 것이며 이러한 훈련을 통해서 새로운 텍스트를 접했을 때 스스로 이러한 전략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읽기 과정에서 읽기 전 활동 지도가 읽기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 가져올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이를 증명하고자 실험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읽기 전 활동 지도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읽기 전 활동을 통한 읽기 지도가 학생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가? 둘째, 읽기 전 활동 지도가 학습자의 읽기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Ⅱ장에서는 읽기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읽기 지도 모형, 읽기와 스키마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읽기 전략의 중요성과 읽기 과정에서 읽기 전 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읽기 전 전략 7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제Ⅲ장에서는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읽기 전 활동 지도를 중학교 1학년 학생에게 적용하고 그 과정을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제Ⅳ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해석하였으며, 제Ⅴ장에서는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전 활동의 중요성을 밝히며 실제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읽기 전 활동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그 자료를 통해 읽기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둘째, 읽기 전 활동은 학습자의 배경지식을 활성화시켜 읽기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였다. 셋째, 읽기 전 활동은 학습자의 읽기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