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7 0

외국인을 위한 한글 자모 교재 개발 연구

Title
외국인을 위한 한글 자모 교재 개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extbook Development of Hangeul Alphabet
Author
김윤진
Alternative Author(s)
Kim, Yun Jin
Advisor(s)
조성문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다국적 학습자가 섞여 있는 교실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한글 자모 교육의 범용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자모 교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그 교육이 독립적으로 실행되지 않고 있고, 연구 및 교재가 부족함을 인식하여 그 한계를 극복해 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을 밝히고 독립적인 주제로서 자모와 발음 교육 방안에 대해 논의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자모에 관한 내용이 이전보다 구체화된 교재들을 선정하여 외적 구성 및 내적 구성에 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외국인 학습자에게 제시할 자모는 전체 40개로서 교재마다 제시 순서가 상이하였는데 자모의 형태적, 음성적인 특징 중 어떤 것에 따라 배열할 것인지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하다. 또한 자모의 음가 표기 및 음절 구조에 있어서도 학습자의 입장에서 효과적인 방법과 통일된 서술이 필요하며, 단어나 연습문제의 유형, 부가적인 내용은 자모 수업의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선행 연구 검토 결과와 교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연구 문제를 설정한 후 한글을 가르쳐 본 경험이 있는 교사와 이미 한글을 배운 초급 이상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요구 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교사는 자모 수업을 위한 별도의 교재를 원한 반면 학습자는 초급 교재에 포함된 형태를 원하였으며, 내용에서도 교사는 자모의 발음과 관련 단어만을 가르치는 것을, 학습자는 발음과 단어 이외에 다른 것을 더 학습하는 것을 선택한 비율이 높았다. 4장에서는 교재 분석 결과와 교사와 학습자 요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모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교재 개발 원리와 교수요목을 수립하여 실제로 교재의 한 단원을 개발해 보았다. 교재 분석 및 교사와 학습자의 요구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수립한 교재 개발의 원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모 수업의 목표를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학습을 위한 기본기를 다지는 것으로 하되 학습자 및 수업의 특성에 맞게 단계별 목표를 세운다. 둘째, 1단계의 학습 내용은 40개의 자모와 발음으로 하며 의미를 배제한 단음절 단위의 연습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발음규칙 중에서는 연음만을 다루도록 한다. 2단계의 학습 내용에는 1단계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단어와 발음 규칙 중 격음화, 경음화, ‘ㅎ’ 탈락, 비음화, 그리고 인사말과 교실 용어, 간단한 일상 회화 표현을 포함한다. 셋째, 각 단원에는 학습 목표와 이전 차시의 학습 내용을 복습할 수 있는 부분, 학습 내용에 대한 자기 평가 항목을 수록한다. 넷째, 자모 제시 시 한글 창제 원리를 활용하며 모음자를 우선으로 하고 자음자는 모음자와 교차로 제시한다. 모음은 ‘단모음⟶ y계 이중모음⟶ w계 이중모음’과 ‘ㅢ’의 순으로, 자음은 ‘ㄱㄴㄷㄹㅁㅂㅅㅇㅈ’⟶ ‘ㅋㅌㅍㅊㅎ’, ‘ㄲㄸㅃㅆㅉ’의 순서로 하며, 받침은 자음과 모음을 모두 학습한 후 마지막에 제시하고 1단계에서는 홑받침과 쌍받침을, 2단계에서는 일부 고빈도 겹받침을 다룬다. 다섯째, 자모의 음가는 로마자표기법으로 적으며 음절 구조는 단원별로 해당 내용을 문자와 음성의 측면에서 모두 제시한다. 여섯째, 의미 학습을 위한 단어는 2단계에서 시각 자료와 함께 제시하며 학습하지 않은 음운 현상이 있는 단어, 지나치게 난이도가 높거나 빈도수가 낮은 단어를 선정하지 않도록 한다. 일곱째, 발음을 듣고 구별하는 연습, 단어나 문장을 읽고 쓰는 연습 이외에도 학습자 간 활동을 고려한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연구의 논의를 정리하고 부족한 점과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국적에 상관없이 요구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교재 개발에 반영하였으나 언어권별로 특화된 자모 교재를 개발하게 된다면 제시 순서 및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학습자 요구 조사 결과 교과서 및 인터넷을 통해 자모를 독학한 학습자의 비율이 높았던 만큼 웹 기반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독학용 자모 교재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나와 실제 결과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75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57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