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 0

대학생 영어 작문의 분석: 주제전개방식과 글의 응집성을 기준으로

Title
대학생 영어 작문의 분석: 주제전개방식과 글의 응집성을 기준으로
Author
최혜선
Alternative Author(s)
Choi, Hye Seon
Advisor(s)
이다미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학습자들의 영작문을 theme-rheme으로 분석한 후, 영작문의 구성이 어떤 thematic progression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고 글의 응집성을 저해하는 문장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첫째, 한국 대학생들이 주어진 주제들을 가지고 쓴 영어 작문을 theme-rheme을 도구로 분석하여 theme-rheme 자리에 어떤 특징들이 나타났는지 기술하는 것이다. 둘째, 한국 대학생들은 어떤 종류의 thematic progression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찾아보고 분석 결과가 시사 하는바가 무엇인지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어떤 종류의 문장이 글의 응집성을 해치는지 분석하고 각각의 특성을 기술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학습자 20명이 8주에 걸쳐 10개의 주제에 대해 쓴 영작문을 분석하였다. Theme과 rheme의 분석방법은 McCabe(1999)의 방법을 채택하였다. 그러나 thematic progression의 분석방법은 Downing(2001)의 예시를 채택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글 속에 글의 응집성을 방해하는 문장이 있는지 찾아본 후, theme과 rheme을 기준으로 분석하고 그 원인을 기술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 학습자들은 topical theme 자리에 인칭 대명사를 많이 사용하였다. 그 중에서 인칭대명사 I가 topical theme 자리에 50.6%를 차지해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과 스페인 학습자들은 theme으로 유도부사 there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태국 학습자들은 theme 자리를 비운 채, 문장을 작성하는 오류를 범했다. 둘째, 한국인 학습자들은 네 개의 thematic progression중 총 3가지의 thematic progression(constant, simple linear, split thematic progression)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200개의 영작문 중, constant thematic progression은 총 431번 나타났고, simple linear thematic progression은 총 28번 나타났다. 그리고 split thematic progression은 총 7번 나타났으나 derived hyperthematic progression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영작문 안에서 글의 응집성을 방해하는 문장을 찾아 낸 후, 그 원인을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첫 번째 원인은 theme 자리에 대명사 it을 부정확하게 사용한 것이다. 사용된 대명사 it이 무엇을 지칭하는지 주어진 문맥을 통해 알 수 없어 글의 응집성을 방해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오류는 전체 20명 중 4명의 학습자에게서 발견되었다. 두 번째 원인은 전체적인 글의 흐름과 관련이 없는 갑작스런 문장이 출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오류는 독자가 글을 이해하는데 방해하거나 혼란을 야기하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오류는 7명의 학습자에게서 발생되었다. 세 번째 원인은 문장의 위치가 모호한 경우이다. 문장의 위치가 모호하다는 것은, 그 문장 자체로는 글의 주제에 크게 벗어나지 않은 문장이지만, 글의 전체적인 흐름상 글의 위치가 올바르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학습자는 글의 응집력을 더 강화시키기 위해서 전체 글을 각 문단으로 나누고 각 문단의 주제를 정한 후 그 주제별로 글감을 모을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오류는 3명의 학습자에게서 발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교사가 영작문 수업을 할 때 그리고 학습자의 영작문을 평가할 때, 평가도구의 한 예시가 되길 바란다. 한국 학습자들이 영어 글쓰기를 할 때 이 연구의 결과를 염두에 두고 글을 쓴다면, 글의 전개가 좀 더 다양하고 응집성을 가지고 있는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74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622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