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 0

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방안

Title
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방안
Author
정미진
Advisor(s)
조성문
Issue Date
2011-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이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문화교육 자료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보고, 중․ 고급 단계 학습자 대상으로 수업현장에 활용될 수 있는 문화교육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한국어교육은 경제적 성장과 한류 등의 영향으로 과거에 비해 학습자의 질적․ 양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그로 인해 한국문화교육의 중요성도 점점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한국문화교육의 실태를 보면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 교재를 통한 한국문화수업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좀 더 다양하고 실제적인 문화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자료 중에서 교실 안에서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좀 더 효과적으로 한국인의 삶을 보여 줄 수 있는 자료로 영상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였다. 그리고 여러 영상매체 중에서 실제 현재 한국인의 삶과 사회 모습을 보여주는 가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 자료를 활용하여 중․ 고급 단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문화 교육 방안을 제안하고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은 외국인 학습자들이 표준어를 사용한 정확한 발음을 접할 수 있는 시청각 자료이며 한국인들의 일상적인 삶에 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어 한국문화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영상매체이다. 따라서 이 자료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원하는 현대 한국생활문화를 나타내고 있는 문화자료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을 중․ 고급 한국어 학습자에게 활용 가능한 영상매체로 선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장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문화교육에 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본 연구의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한국어교육에 있어 문화교육의 필요성과 현황, 그리고 영상매체 교육의 개념과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모형에 대해 살펴보고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한국문화교육에서 활용할 문화항목을 선정하고 본 연구에서 영상매체로 을 선정한 이유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야기를 분석한 후 문화교육내용을 제시하여 Ⅳ장의 교수요목의 기초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Ⅳ장에서는 의 교수요목을 정리하고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모형을 정립하였다. 그리고 중․ 고급 단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문화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 학습방안을 구성하였다. Ⅴ장에서는 본 연구의 의의와 활용의 제한점을 제시한 후 향후 연구에 대해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영상매체 중에서 을 선택하여 그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고 교수요목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영상매체를 활용한 수업모형을 정립하고 실제 한국문화수업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안을 제안했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다. 앞으로 좀 더 다양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문화수업에 을 적용하기 위한 시도와 연구가 활발해지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07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95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