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대한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보육서비스 질의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행동에 대한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보육서비스 질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비교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행동,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보육서비스 질은 차이가 있는가? 2.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행동은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보육서비스 질과의 관계에 차이가 있는가? 3.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행동에 대한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보육서비스 질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는 제주도 A 지역의 만 0세~만 5세 이하의 자녀를 둔 어머니 29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중 취업모는 184명, 비취업모는 112명이다. 양육행동 도구는 박성연과 이숙(1990)의 양육행동척도와 Block(1984)의 CRPR(Child Rearing Practice Report)를 참고로 유우영(1998)이 제작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양육효능감 도구는 Floyd, Gilliom과 Costigan(1998)의‘Perceived Parenting Competence’를 안지영(2001)이 번안하고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양육스트레스 도구는 Crnic과 Greenberg(1990)의 ‘Parenting Daily Hassles'의 문항을 안지영(2001)이 번안하고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보육서비스의 질 도구는 조인숙(1995)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Miller(1990)의 것을 김교연(1994)이 번안․ 수정한 도구이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t-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 enter 방식에 의한 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취업모와 비취업모간의 양육행동을 애정, 거부․ 통제, 과보호, 일관성, 독립성 지향 등 5개의 하위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애정, 거부․ 통제, 과보호, 독립성 지향 양육행동은 취업모와 비취업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반면 일관성 양육행동에서는 취업모보다 비취업모가 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취업모와 비취업모간의 양육행동과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보육서비스 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행동이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보육서비스 질과 상관관계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취업모와 비취업모 모두 일관성 양육행동을 제외한 애정, 거부․ 통제, 과보호, 독립성 지향 양육행동과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행동과 보육서비스 질 간의 관계에서는 차이가 있었는데, 취업모에 비해 비취업모의 양육행동과 보육서비스 질 간의 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행동에 대해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보육서비스 질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취업모와 비취업모 모두 일관성 양육행동을 제외한 애정, 거부․ 통제, 과보호, 독립성 지향 양육행동에 대해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보육서비스 질이 유의한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다. 가장 영향력 있는 변인들을 살펴보면 애정 양육행동의 경우 취업모는 양육스트레스에 더 큰 영향을 받으며 비취업모는 양육효능감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거부․ 통제 양육행동의 경우 취업모보다 비취업모가 양육효능감에 더 큰 영향을 받으며, 과보호 양육행동의 경우 취업모보다 비취업모가 양육효능감과 양육스트레스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일관성 양육행동의 경우 취업모는 보육서비스 질의 하위요인 중 교육과정에 영향을 받지만 비취업모는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성 지향 양육행동의 경우 취업모는 보육서비스 질의 하위요인 중 물리적 환경, 교육과정, 교사의 자질에 가장 영향을 받는 반면 비취업모의 독립성 지향 양육행동은 양육효능감과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받는다. 결론적으로 어머니의 취업여부와 양육행동, 양육효능감, 양육스트레스, 보육서비스 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는 차이가 있었다. 취업모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보육서비스 질의 하위요인 중 물리적 환경, 교육과정, 교사의 자질인 반면 비취업모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양육효능감이다. 따라서 취업모와 비취업모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 뿐 아니라 양육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해야 할 것이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