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문요약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표상활동이 유아의 문제행동개선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이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표상활동이 유아의 문제행동개선과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표상활동을 유치원 현장에 적용하여 검증해 봄으로써 유아의 문제행동개선과 창의성발달에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표상활동이 유아의 문제행동개선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표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대상은 서울 광진구에 거주하는 D유치원의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유아의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CBCL 1.5-5를 대상유아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회수하였으며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Torrance의 창의력 사고력 검사(TTCT) 중 유아에게 적합한 도형검사를 사용하였다. 실험을 실시하기 전 실험집단에 적용할 그림책을 선정하고 선정된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표상활동을 구성하였다. 실험기간 중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10권의 그림책을 3회씩 총30회에 걸쳐 미술표상활동을 경험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전, 사후 검사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결과 분석은 독립표본 t-검정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표상활동이 문제행동증후군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서 주의집중문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표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와 통제집단 유아의 창의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창의성의 하위영역을 살펴본 결과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개개인의 문제행동개선과 창의성이 그 필요성과 함께 관심을 더해가고 있는 요즘, 유아의 교육환경에서나 가정 안에서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표상활동은 유아의 문제행동개선과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