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통식품 월병 포장디자인의 색채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정보화시대는 디지털과 함께, 지식, 창조, 문화라는 새로운 키워드들이 부각되면서, 자아의 정체성이 차별화 및 경쟁력의 주요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다시 이러한 정체성은 디자인에서도 Native Design에서 시작하여, 고부가가치로써 세계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국가 간의 무한 경쟁시대에서 국가 경쟁력을 위해서 특히 중국에 있어서 중국적 이미지의 연구와 제품의 개발은 중요한 과제이다. 제품의 생산에 있어서 색채는 생산에 있어서 고부가가치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에 있어서도 상품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유쾌한 감각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즉 색채는 상품의 기능 이상으로 상품을 선택하게 하는 직접적 결정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더군다나 전 세계적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수많은 기업과 상품들이 등장하고 경쟁하면서 많은 부분에서 기술적 평준화가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품의 가격과 품질경쟁을 떠나서 소비자로 하여금 상품선택에 보다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색채와 디자인이라 하겠다. 최근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자연식품, 건강지향성 식품을 선호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중국의 월병은 맛과 영양이 풍부한 전통식품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낙후된 포장기술과 디자인으로 인해 저장성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상품화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최근 포장기술의 발달로 이 문제가 해결되어 국내 장거리 유통, 판매는 물론 해외에 수출도 하고 있어 앞으로 상품가치가 높다. 시장의 다변화, 공동화 등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가치의 창출을 위해서는 상품의 구매력을 촉진시키고, 기업 이미지 제고에 주요원인으로 작용하는 포장디자인을 간과할 수 없다. 특히 소비자들의 주의를 끄는 색채가 구매를 촉구하기 때문에 제품의 질의 향상과 포장의 컬러가 더욱 중요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색채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를 통해 색채특성 및 색채와 패키지디자인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문헌조사 등을 통하여 중국 전통음식 월병에 대한 이론조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색채라는 디자인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문화적 가치의 중요성이 부각되어지는 현재, 중국 전통의 색채를 중국 전통음식인 월병포장디자인에 도입 활용하고 소비자 설문조사에 의한 디자인 실증연구를 하여 이를 토대로 중국 전통음식 월병의 포장디자인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설문조사와 중국 및 외국의 패키지 컬러와 디자인의 연구결과, 첫째, 중국의 월병의 포장디자인은 전통적인 색과 도안을 많이 사용하고, 과장된 포장이 복잡하였다. 둘째, 해외의 식품디자인은 디자인 그 자체로 소비자의 구매욕망을 불러 일으켰으나, 중국과 한국의 식품디자인은 디자인 그 자체가 소비자의 구매욕망 및 판매촉진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을 통해 중국 월병 패키지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그 동안 미진했던 패키지디자인의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여 중국의 전통음식 월병이 세계적인 음식으로 거듭나서, 중국다운 세계화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함은 물론 새로운 시장성을 확보하고 국제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데 노력을 다 해주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