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기반 어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미디어의 진화와 미디어를 수용하는 기기의 발전으로 콘텐츠 이용자 자신이 인터넷 상에서 만들고 운영할 수 있는 1인 미디어인 미니홈피, 블로그(blog)가 등장하게 되었다. 휴대성이 간편하고 소형화된 디바이스는 데스크탑 PC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가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다. 모바일 기기의 보급으로 아이폰,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등의 운영체제에서 실시간성을 강조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로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인 트위터(twitter)가 있다. 트위터는 쉽고 간단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서 언제 어디서나 140자 내외의 단문 메시지를 전 세계 팔로어(follower)의 관계로 맺어진 친구에게 알릴 수 있게 되었다. 소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은 개인의 콘텐츠의 공유뿐만 아니라, 기업의 프로모션 홍보 및 광고 언론매체 등과 같은 형태로 사용되어 목적을 달리하고 대상과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고 다른 어플리케이션에 비해 다른 사람과의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개인적인 영역보다는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하는 영역이 많다. 이러한 웹 2.0 시대의 참여, 공유, 개방이라는 환경 하에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정보와 더불어 전 세계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웹의 네트워크성과 확장성은 소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발전 가능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현재 소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의 동향을 살펴보고 한국과 미국에서 서비스 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사례를 분석하여 어플리케이션 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인터페이스의 특징 요소를 도출하였다. 소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은 현재진행형의 상태이며 효율적인 개발과 체계화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사례분석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소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사이트의 디자인 모듈을 제안하여 소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의 질적 향상과 사용자의 이용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