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성대진동시작시간(VOT)를 측정하고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한국어 학습 중인 중국인들에게서 나타나는 발음 오류의 원인을 찾아내고자 한다. 실험을 통하여 실험결과와 예측이 일치한 지 검증하고 결과를 구체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실험방법은 Praat라는 음성 분석 프로그램으로 VOT와 Pitch값을 측정하여 한국인과 대조하여 분석하였다. 필자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 중국인 화자들이 한국어를 발음할 때 파열음에서 많이 어려움을 느끼고 오류를 많이 범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오류를 예측하자면 중국어는 한국어와는 달리 무기음과 유기음의 두 가지로 구별되고 한국어는 평음, 경음, 격음의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중국어권 학습자는 유기ㆍ무기라는 두 가지 변별력과 한국어의 평음ㆍ경음ㆍ격음의 세 가지를 구별해야 한다. 즉 경음과 격음은 중국어에 비슷한 음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어려움을 많이 느끼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평음은 중국어에 대응하는 자음이 없기 때문에 학습자는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오류도 많이 범할 수 있다고 예측할 수 있다.
본고의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중심이 되는 한국어 파열음에 대해서 소개하고 그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알아보았다. 제2장에서는 한국어 자음과 중국어 자음 체계를 각각 소개하고 한중 자음 대조도 알아보았다. 그리고 대조를 통해 중국인 학습자가 파열음 발음 시 나타날 수 있는 오류를 예측하였다. 제3장에서는 파열음의 측정 방법과 피실험자, 실험 자료, 실험 절차를 소개하였다. 제4장은 실험 결과이다. 제5장은 결론부분이다. 본고에서는 해당한 교육 방안은 다루지 않고 중국인 화자가 파열음을 발음할 때 나타난 오류에 대해서만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많은 외국어 화자들이 오랫동안 한국어를 배워 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지만 발음 때문에 정확한 의사전달을 못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난다. 따라서 정확한 발음 교육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정확한 발음 교육을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발음할 때 많이 범하는 오류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