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CL 스크립트에서 협력집단 구성방식의 차이가 협력적 지식구축과 개인적 지식구축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CSCL 스크립트에서 협력학습의 결과인 개인적 지식 구축과 협력적 지식 구축에서의 불균형 현상에 대한 인식에서부터 시작하였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전제하고, 협력학습에서 개인적 지식과 협력적 지식을 균형적으로 구축시키기 위하여 선행되었던 연구들을 고찰하여, 두 가지 유형(계열성에 기반한 협력집단 - 협력학습으로만 이루어진 집단, 협력학습과 개인학습이 혼합된 집단, 협력적 문제 해결 방식에 기반한 협력집단 - 호혜적 협력방식 집단, 팀중심 협력방식 집단)의 협력집단을 구성하고, 그것이 학습 종료 후 학습자의 개인적 지식구축과 협력적 지식구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협력집단 구성방식의 차이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CSCL 스크립트에서 협력집단 구성방식이 협력적 지식 구축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CSCL 스크립트에서 협력집단 구성방식이 개인적 지식 구축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 대상은 64명으로 협력학습으로만 이루어진 호혜적 협력방식 집단에 16명, 협력학습으로만 이루어진 팀중심 협력방식 집단에 16명, 협력학습과 개인학습이 혼합된 호혜적 협력방식 집단에 16명, 협력학습과 개인학습이 혼합된 팀중심 협력방식 집단에 16명을 무선 배치하였으며, 4명으로 팀을 구성하여 팀 과제를 수행하도록 설계하였다. 팀 과제는 ‘교육사에 따른 교육 철학자 조사 및 분석하기’였으며, CSCL 스크립트를 활용한 팀 과제 수행 활동은 총 2주간 진행하였다. 개인적 지식구축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학습 성취도 평가준거에 의거하여 측정하였으며, 협력적 지식구축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공유정신모형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학습과 개인학습이 혼합된 팀중심 협력방식 집단의 평균이 네 집단 중 가장 높은 수준의 결과를 보였다. 그리고 협력학습과 개인학습이 혼합된 호혜적 협력방식 집단, 협력학습으로만 이루어진 호혜적 협력방식 집단, 협력학습으로만 이루어진 팀중심 협력방식 집단 순으로 공유정신모형의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네 집단 간 공유정신모형 수준 평균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협력학습과 개인학습이 혼합된 팀중심 협력방식 집단의 평균이 네 집단 중 가장 높은 수준의 개인 학습성취도를 보였다. 그리고 협력학습과 개인학습이 혼합된 호혜적 협력방식 집단, 협력학습으로만 이루어진 호혜적 협력방식 집단, 협력학습으로만 이루어진 팀중심 협력방식 집단 순으로 개인 학습성취도를 나타내었으며, 네 집단 간 개인 학습성취도 평균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CSCL 스크립트에서 협력적 문제 해결 방식에 기반한 협력집단을 구성함과 동시에 개인학습과 협력학습이 혼합된 형태의 협력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협력적 지식구축에 효과적이다. 호혜적 협력방식과 팀중심 협력방식의 전제 하에 협력학습으로만 이루어진 협력방식 집단과 협력학습과 개인학습이 혼합된 협력방식 집단의 공유정신모형의 결과를 비교, 분석 하였을 때 협력학습과 개인학습이 혼합된 협력방식 집단의 공유정신모형의 결과가 더 높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결과적으로 개인적 지식 구축의 과정을 외현화되도록 하는 것이 협력적 지식구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왔다. 둘째, CSCL 스크립트에서 개인학습과 협력학습이 혼합된 형태의 협력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개인적 지식구축에 효과적이다. 호혜적 협력방식과 팀중심 협력방식의 전제 하에 협력학습으로만 이루어진 협력방식 집단과 협력학습과 개인학습이 혼합된 협력방식 집단의 개인 학습성취도의 결과를 비교, 분석 하였을 때 협력학습과 개인학습이 혼합된 협력방식 집단의 개인 학습성취도의 결과가 더 높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그러므로 협력적 지식 구축과 함께 개인적 지식 구축을 하기 위하여 개인적 지식구축 활동을 명확하게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