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쇼팽의 실내악에 나타난 폴란드 민속음악의 특징을 ≪첼로 소나타 g단조≫ Op. 65를 중심으로 알아보았으며 또한 첼로에 대한 쇼팽의 독자적인 창작경향을 엿보기 위하여 첼로 소나타를 분석하였다.
≪첼로 소나타 g단조≫를 중심으로 쇼팽의 실내악 다섯 곡을 개괄해보니 폴란드 민속 음악적 특징을 선율적 특징과 짜임새적인 특징, 그리고 리듬적인 특징과 마지막으로 잦은 속도의 변화로 정리할 수 있었다. 또한 피아노와 첼로간의 대등관계를 두 악기간의 선율을 주고받는 구조를 통해서 그리고 다성 음악적 짜임새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쇼팽의 실내악 관련 문헌을 통해 확인한 첼리스트와의 친분과 공동 작업을 통해서 첼로에 대한 독자적인 창작세계를 구축했음을 결론 내릴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