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의 모음곡은 조성구조, 춤곡배치, 개별 춤곡의 성격 등 전통적인 바로크 모음곡의 특징을 계승하면서, 새로운 양식의 모음곡을 창조하기보다는 전통적 양식을 최고의 경지에 올려놓았다.
본 논문에서는 바흐가 관악기 중 유일하게 플루트를 위해 작곡한 모음곡인 <플루트를 위한 무반주 파르티타 A단조> BWV 1013를 고찰한다. 이 작품연구를 통해 먼저 모음곡의 형성과정과 바흐의 모음곡 양식의 특징 및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궁극적으로 BWV 1013의 구조와 구성, 박자, 전개방식 등을 분석적 방법론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관악기를 위한 바흐 모음곡의 음악적, 작곡기법적 양상을 고찰한다. 그리고 그 분석적 방법론을 통한 작품 고찰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