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리방사선에 의한 인간 림프구의 마이토콘드리아DNA 공통된 결실 분석

Abstract

국문요지 방사선은 현대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그 이용이 증가 했으나 이득과 동시에 방사선 피폭에 대한 위험성 또한 증가하였다. 현재 방사선에 피폭되었을 때 치료와 적절한 사후 대책을 위한 피폭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염색체 이상 빈도(chromosome aberration)와 미소 핵 빈도검사(micronuclei), translocation analysis의 방법이 주로 사용 되지만 결과 분석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고가이며, 판독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결과값에 영향을 받는 등의 단점이 있다. Mitochondrial DNA(mtDNA)는 방사선에 민감한 지표로, 방사선에 의해 4977bp의 common deletion이 발생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에 의한human lymphocyte의 mtDNA common deletion 발생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real-time PCR 실험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human lymphocyte를 template로 하여 1st PCR 결과 common deletions과 artifacts가 포함된 multiple 생성물을 얻을 수 있었고, 이를 template 하여 2nd real-time PCR을 수행한 결과 방사선이 조사되지 않은 lymphocyte는 평균 Ct값이 30.41이였으며, 방사선이 조사된 lymphocyte는 평균 Ct값이 17.2로 방사선이 조사되지 않은 lymphocyte보다 약 13cycle 앞서 target signal이 검출되었다. 이 결과 새로운 real-time PCR 방법을 통하여 방사선에 의해 mtDNA common deletion이 발생됨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적은 양의 mtDNA common deletion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