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paration of Fluorescamine Dyes for Molecular Sensing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최근 개발되고 있는 바이오센서에 응용될 수 있는 물질을 합성하였다. 바이오 센서는 간단하고 편리한 방법으로 특정물질을 검출해 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부분에서 적용될 수 있다. 그 중에 형광물질을 이용하는 방법은 낮은 농도에서도 신호를 감지할 수 있고, 높은 감도와 간단한 측정방법으로 검출 가능하여 많이 연구 되고 있다. 기존에 있던 방법은 probe DNA나 단백질들이 검출 될 때 얼마나 존재하는지를 알 수 없었다. 하지만 이 논문에서는 1차 아민과 반응 시 형광을 나타내는 fluorescamin의 유도체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Fluorescamine은 1차 아민과 반응하였을 때 형광을 나타낸다. 이번 연구를 통해 1차 아민을 포함한 protein이나 DNA만을 검출해 내는 fluorescamine의 유도체를 합성하였다. Fluorescamine을 센서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첫 번째는 자기조립방법으로 물질을 고정시킨 뒤 1차 아민을 넣어 확인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물질을 고분자 중합하여 기판에 코팅시킨 뒤 확인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fluorescamine에 히드록시기나 알켄류를 붙이기 위해서 다양한 탄소-탄소 짝지음 반응을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