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4 0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기초한 중학교 디자인 수업 지도 방안 연구

Title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기초한 중학교 디자인 수업 지도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eaching Method of Design in Middle School based on Sustainable Design
Author
성진이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는 자연생태와 산업의 상생발전을 위한 친환경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생태적 접근을 통해 자연과 인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한다. 1970년대 이후 급속한 도시화, 산업화로 인해 환경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됨에 따라 그린, 에코디자인으로 정의 되었던 친환경디자인의 개념이 지속가능한 디자인(Sustainable Design)으로 새롭게 정의 되고 있다. 지속가능한 디자인은 지속가능발전의 원칙에 따라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형평성을 고려하여 경제적 수익과 환경보호, 사회적 평등을 동시에 실현시키는 디자인 활동이다.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은 인권과 미래세대의 존중, 생태적·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을 핵심가치로 여기며, 이것을 추진하고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가장 핵심적인 전략은 교육이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은 미래 세대의 주체인 학생들에게 지구의 주인으로써 주인의식을 강화하고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여 가치 있는 행동을 촉진하며, 미래지향적 사고를 향상시켜 현 세대와 미래 세대가 조화로운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교육적인 의의가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미술교육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과의 연계 및 통합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친환경 행동을 유발함으로써 환경과 인간과의 상호의존성을 고취시킬 수 있는 디자인 수업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수업은 친환경 제품을 만드는 방법을 넘어서, 좀 더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사용자의 생산과 소비 흐름을 개선하여 미래의 소비자인 학생의 인식을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교육적인 가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현대사회의 변화와 친환경디자인과의 관계를 통하여 그린, 에코,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개념 및 발생배경, 원칙과 의의를 살펴보고 디자인의 친환경적 접근을 강조한 파파넥(Papanek)의 디자인 사상 및 활동을 분석하였다. 둘째,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개념과 원칙, 발달과정, ESD 핵심내용 및 역량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이를 통하여 미술교육과의 연계성 및 지속가능한 디자인 수업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지속가능한 디자인 원칙을 적용한 중학교 2,3학년 디자인 수업을 제시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실천 방안을 모색하였다. 결론적으로 현대사회에서 환경과 디자인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발견하고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디자인 원칙을 도출하여 중학교 수업에 적용하였다. 본 수업을 통하여 환경, 사회, 경제의 통합적 관점을 활용한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고, 현재 환경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나아가 미래 환경에 대한 상상력을 배양하여 학습자에게 미래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으로 고양해야 할 지속가능성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22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98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