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3 0

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Title
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Design Education Program Focused on Design Process
Author
장유정
Alternative Author(s)
Jang Yu Jeong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1세기의 디자인은 형태를 넘어 인간의 삶을 변화시키는 수단이 되었다. 또한 디자인은 기업의 제품에 중요한 경쟁력을 가진 산업 분야이기도 하다. 이미 고등교육기관에서는 수많은 디자이너를 육성하고 있으며, 초·중·고 일반계 학교에 까지 교육의 범위가 확대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 전공자가 아닌 일반 학생들에게도 적용 가능한 교육 방법이 필요하며, 디자인의 긍정적인 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었다. 디자인 교육은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확산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그런 이유에서 디자인의 긍정적인 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가지는 문제해결 방법을 교육에 적용해야 한다. 디자인이 가지는 문제해결 방법은 일정하며, 체계적인 절차를 가지며 현재 '디자인 프로세스'라는 개념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문제를 인지하고, 문제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학문과 연계될 수 있으며,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구체화 시키는 과정에서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형태로 구현할 수가 있다. 본 연구는 디자인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한 교육의 방법과 그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를 기본으로 디자인 교육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시하며, 학교 교육에서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수업 난이도에 따른 단계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은 실제 수업에 실용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그것은 기존의 수업 단계가 '도입', '전개', '정리'를 하였다면, 본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은 디자인 프로세스의 체계적인 단계에 맞춰 진행하므로 디자인의 문제해결 과정을 학생들이 인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이론적 배경에 필요한 디자인의 역사적 관점에 따른 개념과 방법의 변화, 디자인적 사고의 특징과 방법, 디자인 연구가들이 제시하는 디자인 프로세스, 디자인 프로세스의 단계와 전략을 다양한 문헌과 자료들을 통해 살펴본다. 또한 현재 서울시에서 실시하고 있는 디자인 교과서를 바탕으로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각각의 분석내용을 기반으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질적으로 개발하여 지도안을 구성한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이해, 활용, 적용의 단계로 이루어질 것이며,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진다. 이는 결과적으로 학생들이 디자인 프로세스의 단계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디자인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 활동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은 개발 단계에서 마무리 되며, 차후 수업을 실시함에 따라 보다 다양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는 앞으로의 연구 과제로써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모형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21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53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