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7 0

고등학교 음악교사를 위한 현대음악 감상영역 지도방안 연구

Title
고등학교 음악교사를 위한 현대음악 감상영역 지도방안 연구
Other Titles
Research on Method of Teaching Modern Music Listening Class for High School Faculty
Author
김은민
Alternative Author(s)
Kim, Eun Min
Advisor(s)
전경숙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고등음악교육은 예전의 가창 중심의 수업영역에서 벗어나 음악교육에 필요한 전반적인 수업 즉, 가창, 기악, 창작, 감상과 이해를 주 내용으로 하여, 여러 시대의 작품들이 고루 다루어지고 있다. 교과서에 담겨진 내용이 다양해진 만큼 그것은 음악교사가 수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학습의 양과 질에 대한 요구가 그만큼 많아짐을 의미한다. 본 논문은 음악 영역 중 감상학습, 특히 현대작품을 위한 감상학습지도를 주 내용으로 다루었다. 현대음악이 가지고 있는, 마치 전통과는 단절된 것 같은 소리들에 의해 현대음악이 우리에게 주는 이미지는 매우 어렵고 공유하기 힘든 음악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음악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많은 교사가 현대음악 감상수업에 소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또한 교사 자신이 그 분야에 대한 음악적 지식과 수업자료가 다른 시대사조에 비해 적은 것도 현대음악 감상수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하나의 원인으로 들 수 있겠다. 따라서 본 논문은 교사가 현대음악 감상수업을 하기 위해 적합한 수업의 단계를 제시함과 동시에, 그 단계에 필요한 음악학습 자료를 제시하여, 교사 스스로가 창의적인 수업 지도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수업지도내용을 제시하기에 앞서 우선 2007 개정 고등학교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음악작품의 종류와 작곡가를 알아보았고, 각 교과서에 소개된 현대음악 작품의 내용을 선별 분석하여 학문적 깊이와 유용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목적에 맞게 선정한 작품은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 원시주의>와 쇤베르크의 <바르샤바의 생존자, 표현주의>이다. 두 작품의 감상수업을 위해 수업을 각 2차시로 나누어 사조와 시대적 배경 및 작곡가에 대한 학습과 작품의 전체적인 구성, 음악요소들, 현대음악에서 보이는 새로운 요소들을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수업지도 자료를 제시하였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우선 흥미롭고 작품에 관련된 일화가 있는 작품을 선정하였으며, 학생들의 작품에 대한 느낌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교사와 학생들 간의 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단계들을 제시하였다. 교사의 적극적인 수업준비는 그 수업을 흥미롭고 깊이 있게 만들어 갈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올바른 지식과 학문에 대한 진정한 즐거움을 갖게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러한 연구 논문들의 도움을 받아 교사들의 수업준비가 단시간 내에 깊이 있게 이루어질 수 있다면 무조건 어려워하는 현대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올바르게 심어줄 수 있으며 나아가서 현대의 우리의 삶을 가장 가깝게 구체적으로 반영한 작품들이라는 시간적 친근감과 음악 어법적 이해까지도 기대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작이 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20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38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