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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을 적용한 Luciano Berio의 3악장 감상 지도방안

Title
PBL을 적용한 Luciano Berio의 3악장 감상 지도방안
Author
권지선
Advisor(s)
김명숙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사회의 포스트모더니즘적 경향이 음악분야와 교육방법에서 구현되는 양상을 알아보고, 고등학교 음악수업에 PBL을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학생들에게 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 음악을 PBL 문제로 개발하여 PBL수업을 통해 그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에 따라 포스트모더니즘과 구성주의, PBL에 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루치아노 베리오의 <신포니아>에 관한 PBL문제를 개발하여 PBL을 적용한 감상수업모형을 제작하였다. 이렇게 나온 수업지도안을 통해 수원의 한 고등학교에서 2주간 4차시의 PBL수업을 실연하고, 학생들의 성찰일지, 상호평가지, 교사의 관찰일지, 포트폴리오, 형성평가지, 총괄평가지를 분석하여 PBL수업의 결과를 얻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 하였다. 첫째, 포스트모더니즘은 1970년대 이후 교육 분야에서 구성주의로 구현되었다. 구성주의의 가장 큰 특징은 학습의 주도권이 교사가 아닌 학습자에게 있다는 것이다. PBL은 구성주의적 교육방법의 하나이다. 둘째, 음악분야에서 현대음악의 포스트모더니즘적인 경향은 PBL문제의 특성인 비구조성, 실제성, 관련성을 모두 갖추고 있어 현대음악이 PBL학습에 매우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PBL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수업에서 부작용도 드러났다. 모든 학습내용을 PBL로 학습하게 하는 것 보다는 강의식 수업도 적절히 도입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넷째, 수업 결과 학생들은 PBL학습방식을 매우 좋아하고, PBL학습을 통해 현대음악에 대하여 더욱 흥미를 느꼈으며, 이에 대한 학업성취도 또한 높게 나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BL이 음악교과에 매우 효과적인 학습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20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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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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