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6 0

2007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음악 교과서 체제 및 내용 분석

Title
2007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음악 교과서 체제 및 내용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System and the Contents of the Middle School 2nd Grade's Music Textbooks by 2007 Curricular
Author
허인
Alternative Author(s)
HEO, IN
Advisor(s)
김명숙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2007 음악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중학교 2학년 음악교과서 8종의 외형 체제와 내용을 분석하여 2007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이 개정된 음악교과서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행 교과서 분석에 관한 연구를 보면, 교육과정을 시대별로 나열하는 자료 정리 방식이거나, 교육과정에 따른 가창, 기악, 감상, 창작의 네 가지 활동영역 중 한 영역만을 선정하여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음악 교과서에 관한 외형 분석 및 내용 분석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2007 음악과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2학년 음악교과서를 중심으로 외형 분석과 내용 분석의 기준 틀을 만들어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외형 분석은 편집 디자인과 외형 체제 분석을 기준으로 한다. 편집 디자인은 여백 처리 방식 및 사진 ‧ 그림의 배열 ․ 배치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형 체제 분석은 판형, 글자크기, 최대 줄 수, 자간, 지질, 전체 쪽수 및 두께, 색도로 구성되어 있다. 반면 내용 분석은 교과서의 단원 구성과 내용 체제를 기준으로 한다. 단원 구성은 주제중심, 활동중심, 구성요소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고, 내용 체제는 교육과정에 명시된 활동, 이해, 생활화의 하위영역을 바탕으로 한다. 이러한 외형 분석과 내용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형 분석 결과, 편집디자인은 교과서 마다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외형 체제는 모든 교과서가 거의 유사한 성격을 띠고 있다. 둘째, 교과서의 내용 분석 결과, 교과서의 단원 구성은 활동중심, 주제중심, 구성요소 중심 중 어느 것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다. 내용 체제에서는 8종 음악교과서 중 법문사가 교육과정의 세부 내용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고 분석되었다. 그 외 교과서들은 8학년의 교육과정 내용이 빠져있거나, 7학년 또는 9학년의 교육과정 내용이 수록되어 있었다. 요컨대 중학교 2학년 8종 음악교과서의 편집디자인은 다양하게 나타나나 외형 체제는 거의 동일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한편 내용 분석 결과, 법문사 외 다른 교과서는 8학년 교육과정의 내용에 맞지 않는 부분이 보여 졌다. 효과적인 음악교육을 위한 음악 교과서는 음악시수와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의 활동, 이해, 생활화 즉, 내용 체제를 충실하게 반영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20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18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