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4 0

이미지연상학습법을 이용한 읽기능력신장연구

Title
이미지연상학습법을 이용한 읽기능력신장연구
Author
이경록
Advisor(s)
장진태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미지연상학습법을 이용한 읽기능력신장연구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외국어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네 가지 기능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균형 있는 학습을 통한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에 있다. 그러나 학교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업은 입시를 중심으로 하는 읽기 중심 수업이다. 본 연구자가 학습자의 이미지연상학습법을 활용한 읽기 수업을 적용해봄으로써 학생들의 읽기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울산에 소재한 N 고등학교 1학년 4개반을 대상으로 2010년 3월부터 2010년 6월까지 10주에 걸쳐 총 10시간의 실험수업을 실시하였다. 본교의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라 하위 수준을 제외한 실험반 2개반은 1학년 배치고사성적에 의해 편성된 반들로 1개반은 상위수준의 학생들로 구성된 심화반이고 다른 1개반은 중위 수준의 학생들로 구성된 보통반이다. 실험 후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 처치 후 사후 영어 읽기 능력평가에서 심화반에서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서는 다른 결과를 나타냈는데, 실험집단의 보통반에서는 영어 읽기 평가 점수가 상승함은 물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실험 처치 후 정의적 영역 (흥미도, 자신감,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 학습자들이 읽기에 대한 흥미도, 자신감,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읽기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로 인해 흥미도와 자신감 그리고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향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의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미지연상학습법을 활용한 읽기 수업이 중급수준인 보통반 학생의 읽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며, 또한 학습자들의 흥미도, 자신감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영어 읽기 학습에서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을 유발시키는 읽기 교수·학습 활동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19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86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