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 0

비(非)영어교육 전공자의 예비영어교사 되기: 내러티브 탐구

Title
비(非)영어교육 전공자의 예비영어교사 되기: 내러티브 탐구
Other Titles
A Non-English Major's Becoming a Preservice English Teacher
Author
김현미
Alternative Author(s)
Kim, Hyun Mi
Advisor(s)
안성호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비(非)영어교육 전공자가 교육대학원에서 예비영어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을 세 명의 예비교사들의 경험을 통해 탐구하였다. 자료수집은 같은 시기에 교육대학원에 입학한 세 명의 연구참여자들이 각자 작성해 온 저널 및 개인자료들을 공유하고 정기적으로 만나 저널에 대한 응답을 주고받는 대화를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예비영어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5가지로 나타났다. 영어교육 전공을 공부하는 학생으로 돌아감과 동시에 학생과 교사의 중간적 위치를 경험하는 과정, 교사로서의 갖추어야 할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그것을 현장에 실천해보는 과정, 교사가 지녀야 할 자질을 스스로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자질을 계발해가는 과정, 영어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르는 과정, 연구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인지하고 교육연구자가 되어가는 과정이다. 결론적으로 예비교사가 된다는 것은 교사로서의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교사가 지녀야할 자질과 전문성을 기르는 과정이다. 내러티브로 구성한 세 명의 예비교사들의 성장 과정이 교육대학원에 진학을 두고 고민하는 이들에게 실제 교육대학원 학생들이 대학원 과정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어떤 경험을 하는지 예비교사들의 삶을 이해하는 것을 도와주어 그들이 예비교사가 되기를 결정하는데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교육대학원의 교육담당자들에게 수업 및 교육환경에 대한 재학생들의 직접적인 목소리를 전달함으로써 교육대학원 재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이를 교육과정에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19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64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