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5 0

학교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itle
학교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Author
권희선
Advisor(s)
정기수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학교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특수교사의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분석하고 두 변인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및 경기도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에 근무하고 있는 특수교사 240명이었다. 특수교사의 커뮤니케이션 만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Downs와 Hazen(1977)이 개발한 커뮤니케이션만족 척도 (Communication Satisfaction Scale: CSS)를 정용승(1997), 임종동 (2001)이 수정하여 사용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Wilson(1979)의 Stress Profile for Teacher를 이연주(1996), 노현지(2008)가 수정한 설문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 특수교사의 학교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스트레스와 어느 정도의 관계를 갖는지 알아보기 위헌 상관관계 분석, 커뮤니케이션 만족하위변인이 직무스트레스 하위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들은 커뮤니케이션 만족 요인 중 각 하위 요인에 따라 각기 다른 만족도를 보였다. 조직적 통합에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부하(보조원 등)와의 관계, 상사와의 관계, 개인적 피드백, 커뮤니케이션 질, 수평적․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조직적 전망 순으로 만족한다고 답변했다. 둘째, 특수교사가 느끼는 직무스트레스 수치는 수업지도 및 잡무, 스트레스의 신체적 증상, 스트레스의 심리적 증상, 대우 및 근무여건, 학생과의 관계, 상사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동료와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커뮤니케이션만족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상관관계는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커뮤니케이션 만족 하위요인과 직무스트레스의 각 하위요인별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직무스트레스 요인 중 학생과의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만족 요인은 커뮤니케이션 질로 나타났으며 상사와의 관계에서 오는 직무스트레스는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높은 상관을 보였다. 동료와의 관계에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 내 커뮤니케이션 질이며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오는 직무스트레스에는 조직적 통합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끼쳤다. 수업지도 및 잡무 스트레스와 대우 및 근무여건에 관련된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 증상 및 스트레스의 심리적 증상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만족요인 또한 커뮤니케이션의 질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알고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특수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특수교사의 환경을 전체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측정 도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적절한 시기를 고려하여 설문지를 배부하고 다양한 지역의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해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특수교사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닫고 특수교사가 직무스트레스를 낮추고 질 높은 교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조직 내 관리자와 소속 교육청은 다양한 연수 및 상담기회 등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91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09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