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성취목표가 문제해결기술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양육태도 하위요인과 성취목표 하위요인이 각각 문제해결기술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문제해결기술과 정서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먼저 부모의 양육태도 하위요인(거부적 양육태도, 애정적 양육태도, 과보호적 양육태도)들이 문제해결기술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확인하였다. 둘째, 성취목표 하위요인(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들이 문제해결기술 및 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확인하였다. 셋째, 문제해결기술 및 정서의 관계는 어떠한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중학교에 재학 중인 382명의 자료가 최종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설문은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 성취목표, 문제해결기술, 정서에 대해 응답하는 것이었다.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단순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예언력 확인을 위해서 중다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 연구 문제 확인을 위해 먼저, 부모의 양육태도 하위요인들과 문제해결기술의 관계 및 예언력을 확인하였다. 거부적 양육태도는 문제해결기술과 유의하지 않았고, 애정적 양육태도와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문제해결기술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애정적 양육태도가 과보호적 양육태도보다 상관이 높았다. 한편 애정적 양육태도와 가장 상관이 높았던 문제규정영역이 과보호적 양육태도와는 상관이 가장 낮았다. 나아가 애정적 양육태도와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문제해결기술에 정적으로 유의한 예언력을 가졌으나, 애정적 양육태도가 과보호적 양육태도보다 더 유의한 예언력을 가졌다. 부정적 양육태도는 유의한 예언력을 가지지 못했다. 다음으로 부모의 양육태도 하위요인들과 정서의 관계 및 예언력을 확인하였다. 거부적 양육태도는 긍정정서와는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부정정서와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반면에 애정적 양육태도는 긍정정서와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부정정서와는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부정정서와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긍정정서와는 유의하지 않았다. 나아가 애정적 양육태도만이 긍정정서에 정적으로 유의한 예언력을 가졌으며, 부정적 양육태도와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유의한 예언력을 가지지 못했다. 또한 거부적 양육태도와 과보호적 양육태도가 부정정서에 대하여 정적으로 유의한 예언력을 가졌으나, 거부적 양육태도가 과보호적 양육태도보다 더 유의한 예언력을 가졌다. 애정적 양육태도는 부정정서에 대하여 부적으로 유의한 예언력을 가졌다. 두 번째 연구 문제 확인을 위해 먼저, 성취목표 하위요인들과 문제해결기술의 관계 및 예언력을 확인하였다. 숙달목표 및 수행접근목표와 문제해결기술의 관계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숙달목표가 수행접근목표보다 상관이 높았다. 수행회피목표는 문제해결기술과 유의하지 않았다. 나아가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문제해결기술에 정적으로 유의한 예언력을 가졌으나 숙달목표가 수행접근목표보다 더 유의한 예언력을 가졌다. 수행회피목표는 부적으로 유의한 예언력을 가졌다. 다음으로 성취목표 하위요인들과 정서의 관계 및 예언력을 확인하였다. 숙달목표는 긍정정서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부정정서와는 유의하지 않았다. 수행접근목표는 긍정정서와 부정정서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나 부정정서보다 긍정정서와 더 유의했으며, 숙달목표가 수행접근목표보다 긍정정서와 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수행회피목표는 부정정서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긍정정서와는 유의하지 않았다. 나아가 숙달목표는 긍정정서에 정적으로 유의한 예언력을 보였고, 수행회피목표는 긍정정서에 부적으로 유의한 예언력을 보였으며, 수행접근목표는 유의한 예언력을 가지지 않았다. 또한 숙달목표는 부정정서에 부적으로 유의한 예언력을 보였고, 수행회피목표는 부정정서에 정적으로 유의한 예언력을 보였으며, 수행접근목표는 유의한 예언력을 보이지 않았다. 세 번째 연구문제 확인을 위해 문제해결기술과 정서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문제해결기술은 긍정정서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부정정서와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 연구의 의의는 문제해결기술과 긍정정서를 높이기 위해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와 숙달목표를 지향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또한 문제해결기술에 내재적 요인인 성취목표, 특히 숙달목표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한 점과 문제해결기술이 높을수록 긍정정서가 높다는 것을 확인한 것도 이 연구의 의의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선행연구와 결부시켜 본 연구의 결과들을 논의하였고, 본 연구가 가지는 제한점을 논한 후 이에 근거하여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주요어: 부모의 양육태도, 성취목표, 문제해결기술, 정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