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접점 종사원의 서비스교육 만족도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대형할인 마트 서비스접점 종사원의 서비스교육만족도가 직무만족과 속해있는 조직에의 몰입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에 위치한 대형할인마트에서 고객응대를 담당하고 있는 접점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고 있는 서비스교육 만족도를 조사하고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주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만족도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직무, 동료관계, 보수, 관리감독, 승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교육만족도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직무만족은 정서적 몰입에 직무, 보수, 동료관계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지속적몰입과 규범적 몰입에는 보수, 승진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직무, 동료관계, 관리감독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