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차량 모의를 위한 실시간 동역학 모델의 개발

Abstract

새로운 차량의 개발 및 제작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는 차량 제작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운전자가 가상의 차량에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가상으로 드라이빙 환경을 조성하고 모의실험을 통해 운전자의 반응을 제작에 반영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것은 실제 제작된 차량 모델을 이용하여 테스트가 어려운 지역을 테스트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차량 모델을 단순화하여 자유도를 줄임으로써 실시간 해석이 가능하도록 한다. 현재 국내 실시간 차량 해석을 위한 동특성 프로그램은 실험적인 수준에서 전술 차량에 대한 동특성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은 짧은 시간 안에 기술력을 축적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지형과 토질에 따른 차량의 응답은 우수해야 하며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다양한 노면 조건에 대한 동특성 해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모터를 동력원으로 하는 Hybrid 모델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차량 다물체 동역학 모델 개발의 전반적인 내용과 실시간 해석을 위한 수치 알고리즘을 통해 전술차량의 모델에 대해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