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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제품 패키지에 나타난 전서체(篆书体)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 전통제품 패키지에 나타난 전서체(篆书体)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eal character study from Chinese conventional package design(Focus on alcohol, tea and moon cake)
Author
주항우
Alternative Author(s)
ZHOU HENGYU
Advisor(s)
박규원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문자에 기록된 인간의 생활들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잊혀 질 수도 있지만, 그 흔적이 보존되어 후대의 새로운 해석을 통해 동화처럼 신비스러운 다른 세계로의 상상을 가능하게끔 해주기도 한다. 인류의 발전과 동시에 고대인들은 그림이나 기호로서 그들의 존재를 기록하였고, 현재에 와서 우리들은 그것을 문자로 사용하면서 그림자와 같은 그들의 자취를 돌아 볼 수 있게 된다. 문자라는 것은 인간의 문화, 예술, 생활, 생각이 고스란히 담겨져 당대의 역사를 반영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류의 언어를 기억하고 저장시킬 수 있는 도구로서,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감정의 표현수단 이라 할 수 있다. 고대인들은 당시 생활의 전반적인 모습을 사물의 형태나 특징들로 형상화하여 상형문자로 발전시켰다. 언어와 문자는 인류문화를 지속하고 계승시켜 주는 요인이 되며, 또한 민족의 특성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 중에서도 문자는 문명사회의 조성에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인류가 언어를 창조하여 구사해 온 이래 이 언어는 끊임없는 변화를 거듭해왔고 지금도 앞으로도 계속 변하고 변해갈 것이다. 문자가 처음에 만들어졌을 당시와는 상당히 다른 것이 많은데, 이는 문자가 탄생된 이후에도 사회의 발달과 이에 따른 복잡화의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부득이 문자의 수효도 증가하고 동시에 빠르고도 간편함을 추구하는 문자의 속성 때문에 형체도 많이 변화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중국문자인 한자도 다른 세계의 여러 문자와 같이 도화로부터 발전되어 상형문자로 시작되어 단절됨이 없이 표의문자로 발전하여 온 특수한 문자이다. 대체로 한자를 이해하자면 먼저 고대문자와 근대문자의 두 가지로 크게 구분하여 생각함이 타당한 것이다. 이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한자로 되기까지는 오랜 역사와 많은 변화를 하여온 것이므로 그러한 과정을 명확히 파악하여야 하며 세계의 다른 여러 문자들이 상형문자로 시작되어 표음문자로 변천한 점에 비하여 한자는 표의단계로 꾸준히 발전된 특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점들을 명확히 인식하여야만 한자의 구성과 그 기능을 잘 알 수 있는 것이다. 문자는 상품에 대하여 소비자에게 짧은 시간에 각인시키고 정보전달을 하는 주요한 디자인 요소이다. 시대상을 반영하기도 하며 인쇄라는 수단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파급효과를 지속시킬 수 있다. 따라서 현대적인 감각과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능적인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여야 한다. 문자 서체의 표정에 따라서 패키지 상품의 포장수준과 내용물의 성격이 표출되고 소비자에게 각인될 수 있는 아이덴티티(Identity)를 결정한다. 본 연구는 문자의 기원과 한자의 배경을 알아보고 그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패키지와 문자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그들 간의 관계성을 고찰한다. 그리고 실증적 사례분석은 전서체를 적용한 중국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몇 가지 요소를 ‘디자인 요소별 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실증적 연구는 10대부터 60대 사이의 남녀를 대상으로 5가지 키워드를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서체한자를 적용한 패키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의견을 분석하였다. 디자인분석과 설문조사분석 결과를 통하여 한자를 적용한 패키지의 문제점을 알아보았고, 이를 토대로 중국 전서체를 적용한 술(酒), 차(茶), 월병(月餠)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 시안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을 통해 사람들에게 중국의 고대문자 및 현대 한자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시키고, 패키지산업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그에 따른 디자인도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문자와 패키지의 아름다운 조화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중국의 문화, 문자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데 총력을 다해주기를 기대해 본다. 반면에 사람들이 고대문자에 대해 호기심만 있을 뿐 읽기가 어려워 또는 어렵기 때문에 문자를 이용한 패키지에 대한 구매의 두려움도 있겠지만 새로운 시도로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보이며 이러한 독창성이 있고 차별화적인 디자인 개발에 노력을 가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문자와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자료와 근거를 바탕으로 연구되었다. 연구의 한계로는 중국의 고대 한자 즉 갑문이나 상형문자를 현대 패키지에 응용한 사례가 드물어 참고할 선행 연구가 부재해 객관화의 부족함이 있었다. 그에 따라 연구의 범위와 비교 대상이 적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서체의 패키지디자인에 응용한 사례를 찾아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중국 패키지디자인은 외국의 패키지디자인들에 비교해 볼 때 너무나 중국적인 이미지를 강조하였다. 국제적인 스타일과 중국적인 이미지의 디자인 요소를 결합하여 만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창의성이 떨어지고 차별화가 없으면 발전할 수 없다. 그 결과 중국의 패키지산업에서 선두 주자의 모방만을 추구하여 대부분이 낡은 패턴과 서체로 국제적 감각이 결여된 채 제자리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향후 패키지에 대한 디자인 방면에서 중국의 고대문자를 응용하여 소비자들에서 호기심과 새로움을 더불어 인류 최초의 문자에 대한 요해를 통하여 현재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문자가 어떻게 진화 발전하였는지를 더한층 깊게 깨닫게 하였으면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82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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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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