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고급화로 인해 저소음화는 현재 자동차 업계의 가장 큰 이슈이며
또한 부품의 자동화로 인해 차량에 전자장비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 중 고급 차량을 대상으로 최근에 장착되기 시작한 Electronic Parking Brake
(EPB)는 차량 정지 상태에서 작동 되는 것으로 소비자에게 거슬리는 소음으로
인식된다.
이번 연구대상인 EPB 는 Motor On Caliper (MOC) 형식으로 차량 뒷 바퀴의
caliper 에 부착 되있고, motor 와 gear 로 구동되며 작동 중 발생하는 진동이
차체를 가진 시켜 구조기인 소음을 유발하고 EPB 자체에서 발생한 소음이
차량 내부로 투과 되는 등 다양한 소음 전달경로가 있어 전달경로해석을 통해
소음원을 규명하고 소음저감 대책을 세웠다.
또한 소음에 대한 느낌을 예측하기 위해 정성적인 음질의 특성을
정량적으로 예측하는 방법을 체계화하여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EPB 소음의 음질 인덱스를 구축해 향후 EPB 의 음질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