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의 주식거래 행태와 성과에 대한 실증적 분석

Abstract

한국의 주식시장이 1998년 5월에 전면 개방된 이후로 외국인의 주식거래는 전반적인 상승세를 지속하였다. 비록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로 인해 다소 위축되긴 했으나 최근 회복단계에 접어들면서 이들의 거래가 다시 급증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04년부터 2010년까지 외국인의 일별 주식거래 실적에 관한 자료를 이용하여 그들의 투자행태와 성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외국인의 정보우위 여부와 주식시장의 효율성을 함께 검증할 수 있다. 먼저 외국인의 모멘텀거래는 그들의 순매수비율과 종목별 주식수익률 간에 통계적 검정으로 추정하였다. 그 결과 주가는 외국인과 기관의 모든 순매수에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 사이에는 강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주가는 외국인의 순매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원인변수임이 확인되었고, 기관의 경우 일부 종목에서 그들의 순매수가 오히려 주가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외국인은 거래당일은 물론 1~3거래일 이전의 주가상승에도 유의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체로 외국인이 모멘텀거래의 경향을 보이는데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외국인에 대한 추종성과는 순매수거래비중에 따라 총 4가지의 전략을 수립한 후 추종수익률을 산출하였다. 이를 다른 성과지표와 비교 분석한 결과, 외국인에 대한 추종수익률은 KOSPI수익률은 물론 위험조정수익률에도 크게 못 미칠 만큼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관에 대한 추종수익률은 정반대의 결과가 일어났는데, 이는 외국인보다는 기관을 추종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임을 의미한다. 또한 외국인의 순매수거래비중은 별다른 의미가 없었지만, 기관의 순매수거래비중은 그 수치가 낮을수록 성과가 더욱 강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므로 기관의 거래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가장 최상의 추종전략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