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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지역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Title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지역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Author
김진옥
Advisor(s)
박상현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요 약 학문적으로 관광지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많은 학자들로부터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현대에는 영상엔터테인먼트인 TV드라마와 영화 등이 관광목적지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영상매체를 통한 관광목적지 이미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영상매체 중에서도 21세기에 가장 각광받고 있는 방송장르인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지역관광지 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영상엔터테인먼트에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미국과 영국에서 시작하여 대중적으로 폭발적인 지지를 얻으면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방송의 형태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꾸준한 시청률의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하고 있다. 미국의 NBC조사에 따르면 인기프로그램 순위 20위에서 12개가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리즈이다. KBS의 ‘1박2일’은 국내관광지를 소개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기존 리얼리티의 주된 관음적 리얼리티나 스타의 일상성을 폭로하는 것이 아니다. 삼천리 금수강산이라는 주제로 국내 지역관광지를 집중적으로 노출시키면서 6명의 스타들이 대한민국 방방곡곡을 찾아다닌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실적인 지역관광지 정보와 지역관광지를 간접적으로 체험을 할 수 있으므로 지역관광지 이미지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실증조사는 이미 개발된 최승담·박경렬(2005)의 도시관광이미지 측정척도를 사용하였다. ‘1박2일’ 프로그램의 구성에서 지역주민과 지역의 고유음식이 강하게 노출되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인지적 이미지에 지역주민의 친절함과 지역의 고유음식에 관한 측정항목을 추가하였다. 예비조사를 걸쳐 본조사에서 각각 239부로 총478부의 유효 표본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표본은 SPSS/Win Ver 17.0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과 타당도 분석, 빈도분석,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가설을 바탕으로 검증된 결과는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 후에는 지역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와 인지적 이미지에 대하여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방송의 구성에 따라서 노출되어지는 변수에 대해서는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지역관광지 이미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영상매체인 리얼리티 프로그램 ‘1박2일’을 통해서 지역관광지의 이미지차이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연구는 지역활성화 및 지역이미지 제고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대중매체관리와 촬영지를 유치할 때 지역특성을 충분히 홍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토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로 기대된다. 또한 영상매체의 새로운 분야인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선행적 연구 가치로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Keywords : 리얼리티 프로그램, 지역관광지, 1박2일, 지역관광지 이미지, 이미지 차이, 속초, 아바이마을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66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54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ENTERTAINMENT(엔터테인먼트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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