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혈청 배지 내에서 Aurintricarboxylic Acid(ATA)가 CHO-DG44 세포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Chinese hamster ovary DG44 (CHO-DG44) host 세포와 응집이 심한 재조합 CHO 세포의 성장을 강화 DMEM/F12 배지에서칼슘과 Aurin tricarboxylic acid (ATA) 농도를 변화시켜 세포의 응집과 세포 성장을 관찰하였다. CHO 세포주에서 발생하는 세포 응집은 세포와 배지사이의 영양분 및 산소전달을 저해하여 생존율을 낮추고 단백질 생산량을 감소시키는 문제점을 가진다. 강화 DMEM/F12 배지에 CHO-DG44 host 세포의 경우, 50mg/L 이상의 CaCl2⦁ 2H2O 농도를 첨가하였을 때는 세포간의 응집이 일어나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경우 ATA 10mg/L 이상 첨가한 조건에서는 세포간의 응집이 줄어들어 성장을 도왔다. 응집이 심한 CHO ISU 세포의 경우는 칼슘이온 농도를 낮추는 것만으로 세포 응집을 감소시킬 수 없었으나 CaCl2⦁ 2H2O 5∼50mg/L 농도에 대하여 배지 중 ATA 10mg/L 이상 첨가한 조건에서 일정한 세포 평균 직경으로 배양할 수 있었다. 칼슘이온의 농도를 낮출 수 없는 상용배지를 이용하여 배양하는 경우 또한 추가적으로 ATA 성분을 첨가하였을 때 세포의 응집이 감소하면서 세포 농도가 증가하였다. 세포 현탁 배양에 있어서 세포 응집을 방지하기 위해 칼슘이온 농도를 낮추는 것 뿐만 아니라, ATA 첨가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