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의 수명 극대화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노드의 밀도를 높이는 것만으로 센서 네트워크에서의 수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증가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한다. 네트워크에서 수명을 늘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최초 에너지를 센서 노드가 더욱 많이 가질 수 있는 환경에서 네트워크를 생성 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많은 연구에서 사용되는 MEMS 방식에서 한 개의 센서노드가 가질 수 있는 에너지량은 제한적이다. 대용량의 일반적인 배터리를 부착 한 센서 노드는 이미 MEMS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네트워크의 전체 에너지량을 생성 시 부터 높이는 방법은 간단히 밀도를 증가시키는 방법 즉 노드의 수를 늘리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 정말로 우리가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또한 어느 정도의 효율을 보이는지를 알아보는 연구를 찾기가 힘들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데이터를 얻기 위하여 대표적인 몇 가지 라우팅 알고리즘을 사용한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