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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댄스가 연기자의 움직임 향상에 미치는 영향

Title
재즈댄스가 연기자의 움직임 향상에 미치는 영향
Author
임은경
Advisor(s)
손각중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데 소통하는 수단은 언어와 비언어적으로 나눌 수 있다. 소리를 사용한 언어의 의사소통과 신체 몸짓, 동작 등에 의한 비언어의 의사소통으로, 그 중요성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연구되어오고 있으며, 특히 의사소통과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예술관련 학자들은 그 중요성을 밝히기 위해 다방면으로 연구하고 있다. 러시아 연출가 메이어홀드(Vsevolod Emiyevich Meyerhold, 1974 ~ 1940)도 “말이 모든 것을 다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제스쳐, 태도, 눈의 움직임, 침묵 등이 인간의 진정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며, 관객과 공유될 수 있는 정보를 넘겨주기 위해서는 동작을 구성하는 작업이 필수적인 과정이다”라고 말한다(남상식,1998). 이렇듯 예술 장르 중 무용과 연기자의 연기행위는 음성언어뿐 아니라, 몸을 통한 모든 종류의 신체적 행위와 융합하면서 이루어진다. 무용과 같은 비언어적 도구를 사용한 연극은 무용과 마찬가지로 신체를 도구로 하여 특정한 움직임을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움직임은 연기자들에게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호소력 있는 표현력을 갖기 위해서는 언어전달보다 더 시각적이고, 표현하고자 하는 내적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신체의 움직임을 정확히 인지하고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 비언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가운데 무용수와 연기자의 훈련도 중요시 되고 있다. 그 중 연기자의 열려있는 몸은 자연스러운 좋은 자세에서 나오지만, 좋은 자세로 있는 연기자는 많지 않다. 잘못된 생활습관의 원인으로 연기훈련 무용도 마찬가지로 처음에 기초적인 훈련을 받을 때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많은 연기자들이 이런 기초훈련부족과 다른 이유로 자신의 재능과 노력에 비해 자신만의 개성적인 연기를 무대에서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다. 이 연구는 연기지망생과 연기자의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비언어의 수단인 우리 신체를 연기자들이 어떤 훈련을 통해 관객들과 소통하고 움직임을 증진시킬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많은 움직임 중 무용은 연기자들에게 기본적인 체력단련에서부터 테크닉까지 연기할때 필요한 요소들이 많이 있다. 그 무용장르 중 재즈댄스는 다른 순수무용이 아닌 실용무용으로 무용 비전문가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중성이 있고, 타 실용무용(댄스스포츠,밸리 댄스,힙합...)에 비해 연기자들의 극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특징적인 동작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 요소가 분리운동 아이솔레이션(isolation)이다. 아이솔레이션은 신체의 부위가 따로따로 움직이는 동작으로, 우리 몸의 관절을 자유롭게 움직여서 생동감 넘치고 힘있는 움직임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재즈댄스의 개념, 특징과 흐름을 살펴보고 움직임 향상을 위한 방법을 재즈댄스 동작과 연관시켜, 그 의미를 파악하고, 연극에서 재즈댄스 요소를 활용한 사례를 통해 재즈댄스의 효과를 찾아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기자를 위한 재즈댄스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이를 연극 ‘두드리 두드리’ 를 통해 재즈댄스 특성적인 동작을 연구하였다. 이상으로 재즈댄스를 통한 연기자의 움직임 향상을 위한 연구 결과 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기자들에게 비언어 중 하나인 움직임은 필요하다. 다양한 움직임 중 실용무용의 재즈댄스는 비전문가인 연기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연기자들에게 필요한 신체 움직임 요소들이 포함되어있다. 재즈댄스 움직임을 통해 더 극대화된 연기를 보여 줄 수 있으며, 연기를 하는 데 있어서 에너지 넘치는 연기도 자연스럽게 도와준다. 둘째, 재즈댄스의 훈련프로그램에 따라 도입, 전개1, 전개2, 정리까지 4단계로 구분하여 훈련을 함으로, 연기자들의 호흡과 기초체력, 근력에 유용함이 있다. 기본 재즈댄스 훈련에 연기자들을 위한 표정과 소리를 첨가하여, 움직임을 하면서 연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발성과 소리 표정이 움직임과 하나가 되어 트레이닝을 하는 것으로 연기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셋째, 재즈댄스의 특성적인 동작 분리운동 아이솔레이션(Isolation)은 우리 몸 관절의 작은 움직임에서 큰 움직임까지 가능하므로 움직임을 하는 연기자들에게 유용하다. 이를 창파의 작품 <두드리 두드리> 의 사례로도 알 수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재즈댄스의 훈련을 제시함으로 연기자에게 재즈댄스의 유용성과 효과를 찾아내는 기초자료로 연기자의 신체훈련의 중요성을 살펴본다. 연기자는 연기뿐 아니라 꾸준히 신체 훈련을 함으로 무대에서 본인의 색깔과 캐릭터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힘써야 하며, 앞으로 재즈댄스를 활용한 연기자들의 공연이나 훈련이 많이 이루어 져야 한다. 재즈댄스의 움직임을 전문적인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연기자의 신체움직임 중요성을 밝히기 위한 재즈댄스의 후속연구가 계속 이루어지고 이로써 연기자를 위한 프로그램 훈련이 계속 개발되길 기대해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5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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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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