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를 활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방안

Abstract

본 논문은 과거의 음악 감상활동에 사용되고 있는 몇 가지의 제한된 ICT 활용교육에서 벗어나 현재 개발된 새로운 컴퓨터 매체를 통해 새롭게 적용된 효과적인 ICT 음악 교수방법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학습 습득 능력과 학습 참여도를 증진시켜 창의력과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과 관련된 현행 논문을 살펴보면 ICT를 활용한 음악 활동은 과거에 사용되고 있는 매체 중심 활동이거나 그 활동 지도안이 매우 제한적인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2007 교육과정에 맞는 디지털 매체를 사용한 음악활동 이 강조되어야 하며 새로운 교육과정을 반영한 새 교과서의 제재곡을 활용하여 ICT를 활용한 음악 활동의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2007 음악과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음악교과서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음악감상을 위한 ICT 활용 수업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먼저 음악 감상을 정의하고 감상의 필요성과 감상 교육의 목표를 알아보고 ICT의 기본적인 개념과 음악교과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인터넷을 통한 교수 정보 활용과 시퀀싱, 스코어 프로그램 같은 음악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알아본다. 2007 개정 중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제재곡을 선택하여 ICT를 활용한 효과적인 교수 학습 지도안을 제시하고 지도안에 학습내용의 습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매체와 학생들이 수업 내 사용 가능한 매체로 분류하여 지도안 3개를 제시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 감상은 음악 교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학습 내용을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익히기 위해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지식 습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둘째, ICT를 활용한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 활동을 촉진시켜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줌으로써 2007교육과정에서 중점으로 두는 활동 중심의 교육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셋째, 디지털 매체를 적용한 중학교 감상 제재곡에 대한 수업 지도방안을 연구한 결과는 학생들이 직접 디지털 매체를 사용해보는 활동 수업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기존의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생 중심의 능동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은 학습의 결과물을 수업시간에 바로 받아봄으로써 학습의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ICT 활용 교육은 학생들이 현재 흥미를 가지고 있는 정보통신분야의 한 부분으로써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큰 흥미를 줄 것이며 그에 따라 학습 능력도 길러주며 음악 교과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