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의 서번트 리더십과 업무환경특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육훈련을 통해 얻은 지식, 기술, 행동을 개인의 업무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정도에 따라 학습전이 정도가 달라진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과 업무환경특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서울, 경기 지역에 위치한 일반 기업체에 근무하는 사무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수된 214부를 본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 중 임파워먼트와 비전이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임파워먼트가 비전보다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 중 임파워먼트와 비전이 업무환경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임파워먼트가 비전보다 업무환경특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업무환경특성 중 상사의 지원과 동료의 지원이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상사의 지원이 동료의 지원보다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업무환경특성은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 발휘는 조직의 학습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그 중 상사의 지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업무환경특성은 조직의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그 중 임파워먼트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업무환경특성이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과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매개변수로서 유의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학습전이 향상을 위해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 발휘가 업무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이어져 부하직원들이 상사와 동료의 지원을 인식하도록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