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양육태도, 의지통제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 : 정서조절을 매개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부모양육태도와 의지통제가 청소년의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총 382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양육태도 척도, 학업지연행동척도, 의지통제 척도, 정서조절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유효한 설문지 34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를 위해 각 변인과의 상관을 알아보았으며 단순회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매개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는 학업지연행동을 낮추고 의지통제와 정서조절을 높였으며 부모의 거부적 양육태도는 정서조절 중 회피분산을 높이고 의지통제는 낮추었다. 과잉보호적 양육태도는 학업지연행동을 높였다. 의지통제가 낮을수록 학업지연행동은 높았고 그 중에서도 효능고양과 필요강조가 낮을수록 학업지연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정서조절이 낮을수록 학업지연행동은 높았고 그 중에서도 능동조절은 학업지연행동을 낮추고, 회피분산은 학업지연행동을 높였다. 의지통제와 정서조절은 정적 상관관계를 이루었고 회피분산은 부모의 과보호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등은 논의에서 언급하였다.